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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기술교육대, 산업안전정책 2기 최고경영자 과정 모집
한국기술교육대, 산업안전정책 2기 최고경영자 과정 모집
[AANEWS] 한국기술교육대학교가 ‘제2기 산업안전정책 최고경영자과정’을 모집한다.
한기대 ‘산업안전정책 최고경영자과정’은 기업의 대표, 대기업 및 공공기관의 안전 관련 고위 임원을 대상으로 산업안전 관리와 재해 시 위기관리 능력 등에 대한 실질적인 전문성을 극대화하는 것을 교육목표로 2022년 처음 개설됐다.
교육과정으로는 산업안전보건법, 중대재해처벌법 등 정책·법률을 비롯해 안전, 경영, 우수 기업 사례 및 최신 경향, 현장 방문 등의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이를 위해 정부, 한국산업안전보건공단, 한국경영자총협회, 대한산업안전협회, 학계 등의 산업안전 분야 최고의 실무 전문가를 강사진으로 구성했으며 이외에도 현장 전문가 멘토링 시스템을 도입해 멘토와 멘티 간의 교류 등 차별화된 교육방법을 선보일 예정이다.
이번 2기 산업안전정책 최고경영자과정 수강생 모집은 3.3.까지로 온라인 접수 페이지나 전자우편을 통해 신청할 수 있으며 보다
교육기간은 3월부터 12월까지 총 24주에 걸쳐 매주 화요일에 이루어지며 교육 장소는 한기대 서울 캠퍼스를 비롯한 서울 일대에서 진행될 예정이다.
이성기 총장은 “2022년 말에 1기 50명의 CEO 및 CSO가 24주간의 산업안전정책 과정을 마치고 현업으로 복귀했다”며 “안전을 최고의 가치로 대한민국 산업현장의 안전을 책임지는 산업안전 전문가 양성을 위해 대학의 역량을 집중하겠다”고 밝혔다.
2023-02-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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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찰 대혁신 티에프’, 경찰 시스템 혁신을 위한 ‘정책 제안서’ 확정
경찰청
[AANEWS] ‘경찰 대혁신 TF’는 2.3. TF 활동을 종료하며 그간의 활동 결과물을 담은 ‘정책 제안서’를 경찰청에 제출했다.
‘경찰 대혁신 TF’는 이태원 참사를 계기로 제기된 기존 경찰 시스템의 문제점을 진단하고 ‘국민 안전’을 목표로 경찰 시스템을 혁신하기 위해 ’22.11.9. 출범했으며 민간 공동위원장 2명을 비롯해 32명의 외부전문가, 경찰 내부위원 65명, 현장경찰자문단 36명 등 총 133명이 참여해 총 5차례의 전체회의와 15차례의 팀별 회의를 개최해 국민이 공감하고 일선 현장에 적용 가능한 혁신안을 도출하기 위해 노력했다.
특히 경찰 시스템의 문제점을 명확하게 분석하고 대안을 도출하기 위해 2015년 미국 대통령실 경찰개혁 TF의 보고서를 비롯한 외국의 주요 경찰개혁 사례를 참조했으며 온오프라인을 통해 경찰 내·외부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해 혁신안 도출 과정에 반영했다.
외국의 주요 경찰개혁 사례를 분석한 결과, 현대사회에서 경찰의 본질적 역할과 국민의 신뢰 회복 방안에 대한 공통적인 시사점은 ‘경찰이 다양한 위험 상황에 대응하기 위해 충분한 교육훈련을 통해 전문성을 확보하고 시민 안전을 지키는 수호자로서의 역할을 강화해야 한다’는 것이었다.
‘경찰 대혁신 TF’도 이러한 시사점을 혁신과제 추진전략에 적극 반영했다.
경찰은 시민의 안전을 지키는 ‘수호자’로서 역할을 강화해야 한다.
경찰은 충분한 교육훈련을 통해 전문성을 확보해야 한다.
경찰은 다양한 위험 상황에 대응할 수 있어야 한다.
다만, 경찰 스스로 모든 업무를 직접 하는 것이 아니라, 전문가 또는 전문기관과 연계해 상황을 관리하는 역량을 키워야 한다.
경찰 관리자들은 경찰조직 문화를 바꿀 수 있고 이들에 대한 리더십 교육이 필요하다.
’22.12.15. 제5차 전체회의 이후에는 혁신과제들을 ‘범정부 국가안전시스템 개편 TF’에 보고하고 과제들의 현장 이행 실태를 점검했으며 경찰청 특별수사본부의 수사결과 발표 및 국회 국정조사에서 논의된 내용 등을 추가로 검토해 경찰 대혁신 추진방안에 반영해 오늘‘경찰 대혁신 TF 정책 제안서’를 확정했다.
‘경찰 대혁신 TF’는 이태원 참사와 같은 비극이 다시는 반복되지 않도록 네 가지 전략에 입각해 총 20개의 경찰 혁신 과제를 도출했으며‘경찰 대혁신 TF 정책 제안서’를 통해 향후 경찰청에서 이들 과제들을 치안현장에 잘 정착시켜 줄 것을 당부했다.
2023-02-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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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청하고 장학생 되자, 국가장학금
신청하고 장학생 되자, 국가장학금
[AANEWS] 교육부와 한국장학재단은 2023학년도 1학기 2차 국가장학금 신청을 2월 2일 9시부터 3월 15일 오후 6시까지 받는다.
지난 2022년 11월 24일에서 12월 29일까지 1차 신청을 진행했으며 이번 2차 신청 기간에는 1차 신청을 놓친 재학생과 신입생, 편입생, 재입학생, 복학생이 신청할 수 있다.
재단 누리집과 이동통신 응용프로그램을 통해 24시간 신청할 수 있다.
2차 신청 마감 이후에는 더 이상 2023학년도 1학기 국가장학금 신청이 불가하니 반드시 신청 기간 내에 신청해야 한다.
신청 마감일(3월 15일)에는 오후 6시까지 신청할 수 있으며 신청자가 몰려 접속이 원활하지 않을 수 있으니 미리 신청하는 것을 권장한다.
국가장학금은 대학생의 등록금 부담 완화를 위해 소득과 재산이 일정 수준 이하인 대학생 중 성적 기준을 충족한 학생에게 국가가 지원하는 소득연계형 장학금이다.
특히 2023학년도부터 입학금이 폐지됨에 따라 입학금 실비용분이 등록금에 산입된 대학의 소속 학생들에게는 등록금 부담이 늘어나지 않도록 등록금에 산입된 금액을 국가장학금 Ⅱ유형으로 지원할 예정이다.
입학금 폐지에 따른 국가장학금 지원은 성적이나 소득기준을 적용하지 않으므로 학자금 지원 9·10구간을 포함한 모든 신·편입생 등은 국가장학금을 반드시 신청해야 한다.
국가장학금 신청자는 2023년 3월 22일 오후 6시까지 가구원 정보 제공 동의 및 필요 서류 제출을 완료해야 한다.
가구원 정보 제공 동의는 전자서명수단을 활용해 재단 누리집 또는 이동통신 응용프로그램에서 할 수 있으며 기존 동의자는 생략 가능하다.
다만, 가구원이 해외체류·고령 등의 사유로 전자서명수단으로 동의가 어려울 때는 동의서를 우편 또는 팩스로 제출하거나 신분증을 가지고 각 지역의 재단 센터에 방문하면 된다.
추가 서류 제출은 신청 시 입력한 가족 정보가 공적 정보와 다른 경우에 필요하며 재단 누리집 또는 이동통신 응용프로그램을 활용해 주민등록등본, 가족관계증명서 등을 제출해야 한다.
서류 제출이 필요한 신청자에게는 신청 2~3일 후 문자메시지로 안내할 예정이며 서류 목록은 재단 누리집-서류제출현황에서 확인할 수 있다.
신청 결과는 한국장학재단 누리집을 통해 확인할 수 있으며 자세한 상담이 필요한 경우 전화 상담 또는 각 지역의 재단 센터에 방문해 일대일 맞춤형 상담을 받을 수 있다.
2023-02-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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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부-경북도청-경북교육청-포항시-울릉군, 학교복합시설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 체결
교육부
[AANEWS] 교육부는 2월 3일 국회의원 김병욱, 경상북도청, 경상북도교육청 등과 함께 경북지역 학교복합시설 사업의 원활한 추진과 활성화를 지원하기 위한 업무협약을 포항고등학교에서 체결한다.
학교시설 복합화는 지역에 필요한 다양한 문화·체육·복지시설을 학교의유휴부지에 설치해 학생과 지역 주민이 함께 이용함으로써 학교를 지역 상생의 거점으로 활용하는 사업으로 지난 1월 5일 발표한 ‘교육부 연두 업무보고’의 4대 교육개혁 과제와 맞닿아 있는 핵심 정책으로서 지역맞춤 교육개혁을 통한 지역 활성화를 위해 추진되고 있다.
교육부는 학교와 주민활용도가 높은 도서관·수영장·국공립어린이집·주차장 등의 시설이 적극적으로 연계·활용될 수 있도록, 특별교부금 등 재정 지원 확대, 사업절차 간소화 등을 포함한 사업 활성화 방안을 2월 중 발표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이번 업무협약은 지난 1월 부산 선도사업지역 선정에 이어 두 번째로 추진되는 것으로 포항시·울릉군을 경북지역의 학교시설 복합화 선도사업지역으로 선정했다.
협약 내용으로는 경상북도 학교시설 복합화 사업의 원활한 추진과 활성화를 위한 대내외적 여건 조성, 사업 관련 자료·정보의 공유, 다양한 투자재원의 확보, 기타 상호 합의에 의한 협력 사항 등 추진 주체별 상호협력 방안이 포함될 계획이라고 전했다.
협약 내용에 기반해 포항시·울릉군 소재 학교에 생존 수영 교육을 위한 수영장 등 체육시설과 학교 부지를 이용한 주차장 등 주민 편의 시설 설치로 교육여건과 정주여건이 동시에 개선될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울릉군 내 추진 예정인 학교의 경우 울릉군의 지리적 특성 등을 감안해 학교시설을 유사시 대피시설로도 활용할 수 있도록 검토하고 있어, 학교가 국민 생명 보호를 위한 시설로도 활용되는 특별한 사례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주호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은 “2023년은 교육개혁으로 대한민국이 재도약하는 원년으로서 이번 업무협약이 교육의 변화를 통해 지역의 활성화를 이끌어 내는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사회부총리 부처로서 학교시설과 연계 가능한 관계부처 협업 사업을 선제적으로 발굴해 지원하는 등 교육부가 지휘 본부 역할을 수행하고 국비·지방비 등 다양한 재원 확보와 사업 절차 간소화 등을 위한 제도 개선도 적극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또한, “이번 협약으로 포항시·울릉군이 선도 지자체로 나서면 경북지역뿐만 아니라 더 나아가서 전국으로까지 학교복합시설이 확산되고 지역사회가 활력을 되찾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특히 사업 추진을 통해 학생과 지역민을 위한 문화·체육·복지시설뿐만 아니라 유사시 국민 생명 보호를 위한 대피시설 등을 학교 내에 건립하게 된다면 보다 안전한 대한민국을 만드는 데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강조했다.
2023-02-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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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성해 대광위원장,“찾아가는 광역교통정책으로 국민만족도 높일 것”
국토교통부©PEDIEN
[AANEWS] 이성해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장은 2월 3일 서울역 스마트워크센터에서 남양주시, LH, GH와 함께 남양주 별내지구·지금지구·진건지구 광역교통 현황을 점검하고 광역교통 개선과제를 논의했다.
해당 지구 주민들의 출퇴근 불편 등을 해소하기 위해 광역버스 노선 신설 필요성, 시내·마을버스 확충, DRT 도입 등에 대해 중점적으로 논의했다.
이에 이 위원장은 입주민들의 교통불편 완화를 위해 대중교통을신속히 확충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하고 대광위·남양주시·LH·GH가공동 참여하는 광역교통 개선 TF에서 신속하게 교통보완대책을 마련할 것을 주문했다.
한편 간담회에 하루 앞선 2일 이 위원장은 광명시흥지구를방문해 광역교통 개선대책을 포함한 사업 전반에 대한 추진현황을점검하고 지구 현장을 둘러보았다.
이번 점검은 지난해 11월 28일 광명시흥 지구지정 발표에 따른 후속조치로 신속한 광역교통 개선대책 마련으로 교통이 편리한 도시를 조성하겠다는 정책적 의지의 일환에서 마련됐다.
이 위원장은 광명시흥사업본부에서 광명시흥지구 사업추진및 광역교통 개선대책 수립 현황을 점검한 후, 해당 지구로 이동해 현장 여건 및 진행 상황 등을 살펴보았다.
점검을 마친 이 위원장은 ”과거 광역교통 개선대책 수립에도 불구하고 개선대책 세부 사업의 적절성 및 이행 지연 등으로 많은신도시 입주민이 피해를 감내해야 했다“고 지적하면서 ”이러한 문제가 더 이상 반복되지 않도록 대책 수립 단계부터 사업시행자·지자체·지역주민·교통전문가 등의 긴밀한 소통과 협조를거쳐 해당 도시에 필요한 꼭 필요한 사업이 광역교통 대책으로 마련되어야 한다“라고 강조했다.
특히 “광명시흥지구는 ‘국민 주거 안정 실현방안’ 및‘청년·서민 주거 안정을 위한 공공주택 50만호 공급계획’발표 이후 지정된 첫 번째 지구”임을 언급하면서 “광역교통 개선대책 수립 후에도 치밀한 사업관리를 통해 적기에개선대책 사업을 완료해, 장래 입주민의 교통 불편이 발생하지않도록 노력해 줄 것을 당부”했다.
마지막으로 이 위원장은 “광명시흥지구가 선 교통 후 입주의모범 모델이 될 수 있도록 대광위에서도 개선대책 내용이 차질 없이추진될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라고 밝혔다.
2023-02-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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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립산림과학원, 부럼꾸러미 나누며 청렴실천 다짐
국립산림과학원, 부럼꾸러미 나누며 청렴실천 다짐
[AANEWS] 산림청 국립산림과학원은 다가오는 5일 정월대보름을 맞아 2월 3일 국립산림과학원 구내식당에서 직원들에게 부정부패 척결 및 청렴 실천을 위한 ‘청렴실천 부럼 깨기’ 행사를 진행했다고 밝혔다.
‘함께해요. 청렴실천 풍요로운 정월대보름’이 적힌 부럼 꾸러미를 받은 직원들은 부럼을 깨먹으며 부정부패를 타파하고 청렴한 조직을 만들어가도록 결심하는 시간을 가졌다.
국립산림과학원 박현 원장은 “청렴은 건전한 사회문화를 위한 바탕이라는 생각을 가지고 일상생활에서 모두 함께 실천해야 한다”며 “공직자 행동강령 준수 및 갑질 근절 등 지속적인 청렴 교육을 시행해 국립산림과학원 내 청렴한 공직문화의 정착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2023-02-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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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네스코 세계유산 관계기관 협의회 제1차 회의 개최
유네스코 세계유산 관계기관 협의회 제1차 회의 개최
[AANEWS] 외교부는 2.3. 오전 이상화 공공외교대사 주재로 ‘유네스코 세계유산 관계기관 협의회’ 제1차 회의를 개최했다.
외교부는 작년초 일본의 사도광산 세계유산 등재 추진에 대응할 목적으로 ‘사도광산 세계유산 등재 추진 대응 작업반회의’를 운영한바 있다.
이와 관련, 일본이 금년에 사도광산 세계유산 등재를 재신청한 가운데, 오는 9월 세계유산위원회에서는 2015년 일본 근대산업시설 세계유산 등재 후속조치 관련 이행경과보고서에 대해 검토할 예정이다을 감안, 협의체를 개편해 운영해나갈 계획이라고 전했다.
이번 1차 회의에서는 일본 근대산업시설 세계유산 등재 후속조치 이행현황 일본의 사도광산 세계유산등재 재신청 등 유네스코 세계유산 현안 관련 향후 조치계획 등을 논의했다.
2023-02-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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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천광역시교육청, 청라2동 우리마을교육자치회 협약식 개최
인천광역시교육청, 청라2동 우리마을교육자치회 협약식 개최
[AANEWS] 인천광역시교육청은 3일 동단위 교육 거버넌스 활성화를 위한 ‘청라2동 우리마을교육자치회 협약식’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식을 통해 우리마을교육자치회는 청라2동 우리마을교육자치회를 포함해 총 7개의 우리마을교육자치회가 운영된다.
이번 협약식에는 청라2동 행정복지센터, 주민자치회, 인천경명초, 인천도담초, 인천청람초, 인천청람중, 인천청호초중교등이 참석해 학교와 마을이 협력적 관계를 맺고 청라2동 아동·청소년의 성장 발달을 지원하는 협약서에 서명했다.
청라2동 우리마을교육자치회는 지역현안 및 특색을 반영해 주민자치회 자연환경분과 중심으로 권역 내 학교와 함께 마을 연계 교육활동을 실시할 예정이다.
인천시교육청 관계자는 “협약식을 통해 조성된 동단위 거버넌스인 청라2동 우리마을교육자치회가 건강한 민관학 교육생태계로 성장·발전되길 바란다”며 “우리 아이들이 결대로 다채롭게 행복한 성공을 이루어 낼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2023-02-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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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천광역시교육청, 제1차 감사담당공무원 회의 개최
인천광역시교육청, 제1차 감사담당공무원 회의 개최
[AANEWS] 인천광역시교육청은 본청과 교육지원청 감사담당공무원 25명을 대상으로 2022년도 학교 종합감사 업무 성과 분석과 2023년 감사 업무 개선방안을 공유하는 ‘제1차 감사담당공무원 회의’를 실시했다고 3일 밝혔다.
이번 회의는 본청과 교육지원청 감사담당공무원들이 자체 추진한 감사 결과, 처리기준 적용의 적합성, 유사한 지적사항에 대한 처리기준 적용의 교육청별 편차, 향후 자율감사제도 운영 방식의 유지 또는 변경에 대해 발표와 토론을 중심으로 진행됐다.
인천시교육청은 인천형 자율감사가 2023년에 ‘안정화기’로 현장안착 및 고도화 단계에 접어들었다고 판단하고 올해는 자율성과 책무성을 제고하고 초·중학교 자율감사를 확대해 중점 추진할 예정이다.
인천시교육청 관계자는 “도출된 문제점 및 개선 방안을 통해 안정화기 단계인 학교 자율감사를 적극 지원해 학교 구성원 중심의 책임있는 학교 운영과 자율적으로 업무를 시정·개선하는 예방 위주의 감사시스템이 안착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2023-02-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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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천광역시교육청, 유창성 프로젝트 초등학생 기초학력 향상에 효과 만점
인천광역시교육청
[AANEWS] 인천광역시교육청은 ‘2022 초등 읽기·연산 유창성 프로젝트 효과성 연구 결과 보고회’를 온라인으로 개최했다고 3일 밝혔다.
인천시교육청은 초록우산어린이재단 인천지역본부의 기초학력보장 지원사업 후원으로 매년 ‘초등 읽기·연산 유창성 프로젝트’를 진행한다.
프로젝트 운영 학급에서는 교육청에서 제공한 교재와 교구를 활용해 하루 15분씩 2개월간 꾸준히 읽기·연산 교육을 진행하고 사전-사후 검사를 통해 향상도를 측정한다.
이번 결과보고회는 2022년 읽기·연산 유창성 프로젝트의 효과성 연구 결과를 일선 학교 교원과 공유함으로써 읽기·연산 유창성 교육에 대한 인식 제고와 실천 확산을 위해 마련됐다.
프로젝트 효과성 연구를 위해 프로젝트에 참여한 학급과 일반학급을 각각 표집해 사전·사후 향상도를 비교 분석하고 프로젝트에 참여한 교사를 대상으로 인식 조사를 실시했다.
읽기 유창성 효과성 검증을 위해 학생들이 1분 동안 소리내어 글을 읽도록 하고 바르게 읽은 어절 수와 잘못 읽은 어절수를 측정했다.
바르게 읽은 어절수는 일반학급 학생들이 사전에 비해 사후에 평균 6.3어절 향상된 데에 비해 프로젝트에 참여한 학생들은 평균 9.6어절 향상됐다.
오류율도 일반학급은 사전과 사후에 큰 변화가 없는 반면 프로젝트 운영학급에서는 사전에 비해 사후에 평균 1.7% 감소해 읽기 정확성 또한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다.
학생들의 읽기 수준을 상, 중, 하로 나누어 비교해 본 결과 사전검사에서 ‘하’ 수준 학생의 오류율이 크게 줄어 ‘하’ 수준 학생의 77%가 스스로 읽을 수 있는 ‘독립적 읽기 수준’으로 향상됐다.
연산 유창성 효과성 검증을 위해서 학생들이 1분 동안 정확하게 푼 문제 개수를 비교했다.
1학년 학생들은 9이하의 덧셈과 뺄셈에서 사전에 비해 사후에 각각 23.4%, 38.3% 향상됐으며 학생의 수준을 상, 중상, 중하, 하로 나누어 비교했을 때 모든 그룹의 평균이 사후에 해당 학년에서 도달해야 할 최소수준인 17개를 넘었다.
특히 ‘하’ 수준의 학생들이 사전 평균 11개에서 사후 평균 20.3개로 가장 크게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다.
2학년 학생들의 곱셈구구 유창성에서도 변화가 뚜렷했다.
곱셈구구 2~5단은 사전에 비해 사후에 평균 30%, 곱셈구구 6~9단은 59.5%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다.
곱셈구구 최소기준인 15개를 넘은 학생은 사전에 53%였으나 사후에는 80%에 달했다.
3학년 곱셈, 나눗셈, 분수 영역 및 4학년 도형, 분수와 소수의 덧셈 뺄셈과 관련된 문항의 정답률은 프로젝트 참여학급이 일반학급에 비해 각각 평균 22.7%, 평균 12% 더 높게 나타났다.
프로젝트에 참여한 교사들을 대상으로 인식 조사를 실시한 결과, 읽기·연산 유창성 프로젝트가 학생들의 문해력과 수리력 등 기초학력 향상에 크게 도움이 됐고 특히 학생들의 학습 자신감 향상에 도움이 됐다는 응답이 많았다.
인천시교육청 관계자는 “이번 유창성프로젝트 효과성 연구 결과를 통해 초등학교 저학년의 읽기·연산 교육에 대해 관심과 실천이 확산되기를 기대한다 인천 기초학력 보장 강화를 위해 올해 유창성프로젝트를 보다 확대 지원할 계획이라고 전했다”고 말했다.
2023-02-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