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드론배송 · 드론 상용화 적극 지원 나선다
국토교통부(사진=PEDIEN)
[AANEWS] 국토교통부와 항공안전기술원은 2월 29일 드론 신 서비스 및 드론 상용화를 위해 추진한 ‘드론실증도시 구축 및 드론상용화 지원 공모’ 결과를 발표했다.
이번 공모를 통해 17개 지자체가 ‘드론실증도시 구축사업’에 참여하고 14개 기업이 ‘드론 상용화 지원사업’에 선정됐다.
올해 공모에는 36개 지자체, 46개 드론기업이 응모했고 산·학·연 드론전문가로 구성된 평가위원회에서 실증환경·수행능력·사업화 및 상용화 적정성 등을 고려해 선정했다.
올해는 드론실증도시 구축 사업에 선정된 17개 지자체 중 14개 지자체가‘K-드론배송 상용화 사업’을 본격 실시한다.
K-드론상용화 사업은 지난해 실증을 통해 도출된 ‘K-드론배송 상용화 표준모델’을 적용해 섬·항만·공원에서 실시하는 드론배송이다.
상반기 중 총 드론배송거점 41개소, 드론배달점 183개 등 드론배송 기반시설 구축을 완료하고 올해 하반기부터 38개 섬 지역에서 생필품·음식 등을 본격적으로 드론배송할 계획이다.
한편 포천에서는 드론 물류배송 서비스 뿐 아니라 군수물자 드론 수송 체계를 시범구축하고 수송거점 3개소, 수송배달점 12개를 대상으로 군 드론배송 물자 수송 임무를 실증할 계획이다.
또한, 드론실증도시 구축 사업 중 드론축구·드론레이싱 등 드론 레저사업 분야도 지원한다.
전주시가 신청한 2025 드론축구세계월드컵 개최와 드론축구 세미프로리그 출범 등을 지원하며 전라남도가 신청한 영암 국제자동차경주장에서 초고성능 드론으로 경주하는 국제 DF-1 드론레이싱 경기 개발과 대회 개최를 지원한다.
선정된 자자체에는 수행하는 사업내용과 단위사업에 따라 4억원~12억원이 지원되며 국토교통부와 지자체 간 드론실증도시 협약식을 시작으로 사업을 본격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드론 상용화 지원사업은 사회적 요구가 크고 조속한 사업화가 필요한 6개 분야를 사전에 공지해 사업자를 공모했다.
드론 활용 상용화 분야에서 [니어스랩]은 미국 유타주 소방서에 납품할 화재식별 및 재난현장 매핑 솔루션 개발하고 [해양드론기술]은 참치어선에서 사용할 드론영상기반 AI 어군식별 탐지체계 고도화를 추진한다.
첨단 드론기술 개발에는 [탑스커뮤니케이션]이 작년 4월 국제표준화기구가 제정한 드론데이터통신기술 기반 자율비행 충돌회피 장비를 개발해 실증할 예정이며 [엑스드론]은 GPS 교란에도 비행할 수 있는 소형 GPS항재밍 장치를 개발한다.
외산 의존도가 높은 드론 부품의 국산화를 위해 [모터이앤지]와 [모멘텀스페이스]는 각각 레저용과 배송용 기체에 사용할 드론 전용모터 국내 생산라인을 구축하며 [비이아이랩]은 드론전용 고효율 경량 리튬메탈배터리를 개발한다.
또한, [파블로항공]은 웹기반 e-드론레이싱 경기개발 및 대회 개최, [캠틱종합기술원]은 드론서바이벌게임 고도화 개발 등 드론레저 확산을 위한 신 드론게임을 개발한다.
국토교통부 김영국 항공정책관은“올해 드론실증도시 사업을 활용한 K-드론배송 상용화 사업을 통해, 드론배송 활성화에 필수적인 배송거점과 배달점 등 드론배송 인프라를 전국적으로 지속 확충해 나갈 계획”이며 이와 함께, “드론스포츠 대회 활성화 및 e-드론 스포츠 등 신종 드론게임 개발을 통해 드론레저산업을 육성하고 국민들이 드론을 쉽게 체험하고 즐길 수 있는 기반 조성을 확대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2024-02-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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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가적 과학기술 임무 수행을 위한 세계 최고 수준의 “글로벌 TOP 전략연구단” 선정 착수
과학기술정보통신부
[AANEWS]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출연 간 칸막이를 낮추어 국가적 임무 중심의 협력체계를 구축하고 이를 통해 출연이 국가 연구기관다운 대형 성과 창출을 도모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글로벌 TOP 전략연구단’ 선정에 본격 착수한다고 밝혔다.
최근 국가 전략기술 확보, 사회문제 해결 등 국가적 아젠다 대응을 위해 과학기술에 대한 국민적 기대가 증대되며 국가 연구기관으로서 출연의 역할에 대한 관심 또한 높아지고 있다.
이와 관련, 기술환경 변화로 인해 과거와 달리 한 개 기관이 단독으로 국가적 아젠다를 대응하는데 한계가 존재함에도 출연 기관별 예산 운용 등 칸막이식 운영이 지속됨에 따라, 이를 탈피하는 임무 중심의 개방적 협력체계를 바탕으로 한 전략적 예산 운용의 필요성이 제기되어 왔다.
이러한 필요성을 바탕으로 과기정통부는 출연 간 협력·융합 활성화를 위해 기존 추진 중이던 ‘융합연구사업’을 보다 확장한 지원 과제로서 ‘글로벌 TOP 전략연구단’을 정부 예산안에 편성했으며 지난 해 11월 ‘윤석열 정부 R&D 혁신방안’을 통해 1,000억원 규모의 ‘글로벌 TOP 전략연구단’ 도입 계획을 발표했다.
지난 1월 31일 2024년도 ‘글로벌 TOP 전략연구단’ 선정을 위한 제안서 공고가 이루어졌으며 최종 접수 결과 총 51개의 제안서가 접수됐다.
제안서들은 출연과 국내외 산·학·연 간 협력을 바탕으로 에너지, 환경, ICT, 전기·전자, 기계, 소재, 우주·항공, 생명·의료, 기초·기반 등 과학기술 분야 전반을 아우르고 있다.
‘글로벌 TOP 전략연구단’은 세 단계의 평가 절차를 거쳐 최종 선정된다.
우선, 3월 중 금번 접수된 제안서를 검토해 해당 과학기술 임무의 국가적 필요성·탁월성을 점검한다.
이를 통해 유사한 분야·내용의 제안서는 병합해 연구개발 수행 방식의 효율성과 완성도를 제고하는 한편 필요성·탁월성이 인정되는 제안서를 선정해 1차 평가대상으로 상정한다.
다음으로 제안서가 선정된 연구단을 대상으로 연구개발계획서를 접수해, 4월 중 1차 평가를 실시한다.
평가에는 관련 과학기술 분야 최고의 전문가들과 경영·정책 전문위원들이 함께 참여함으로써, 과학기술적 탁월성과 더불어 혁신적 목표 달성을 위한 협력체계, 혁신 의지 등을 종합적으로 심층 평가한다.
또한 국내뿐 아니라 해외 각계 전문가들이 참여하는 컨설팅 방식으로 검토를 수행해 모든 과제가 충분한 과학기술적 타당성을 확보할 수 있도록 연구개발계획을 보완하는 것도 병행한다.
이후 임무 목표와 수행체계에 대한 보완을 거쳐 2차 평가를 실시한다.
평가에는 국가 R&D에 대한 방향성을 제시할 수 있는 과학기술 분야 및 사회 각계의 리더들이 참여해, 국가·사회·정책적 의의 등 다각적 측면에서 평가를 수행하고 우선순위를 결정한다.
이를 통해 우선순위 순으로 필요 연구개발비를 예산 범위 내에서 지원할 계획이다.
과기정통부 노경원 연구개발정책실장은 “출연이 그간의 소모적인 파편적 과제 수주 경쟁에서 벗어나, 산·학이 주도하기 어려운 대형 국가적 임무에 몰입할 수 있도록 R&D 지원체계의 혁신이 필요한 시점”이라며 “출연이 기관 고유의 전문성과 기관 상호 간 협력을 바탕으로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대형 성과를 창출함으로써, 각 출연이 기관별 브랜드를 되찾고 국가 과학기술 임무의 중심적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지원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2024-02-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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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도체 등 국가핵심기술 총 31개 개정 추진
산업통상자원부(사진=PEDIEN)
[AANEWS] 반도체, 자동차·철도, 철강, 원전 등 총 31개 국가핵심기술이 기술변화 등이 반영되어 신규지정, 해제, 기준변경, 범위 구체화 등 대대적 정비가 이뤄질 예정이다.
산업통상자원부 안덕근 장관은 2.29 제49회 산업기술보호위원회를 열고 이와 같은 내용을 담은 국가핵심기술 변경안을 의결했다.
이번 개정은 국가핵심기술 현행 13개 분야 75개 기술 중 9개 분야 31개 기술을 정비하는 대규모 개정이다.
세부내용은 행정예고 등 절차를 거쳐 상반기 내에 고시될 예정이다.
또한 위원회는 기술수출·인수합병 심의기준 개선도 논의했다.
정부지원 없이 개발한 신고대상 기술이 과도한 심의항목을 적용받아 수출이 늦어지지 않도록 신고와 승인 심의기준을 명확히 구분하고 심의기준 내 모호한 내용은 구체화하는 한편 기술유출 우려가 높은 인수합병은 특화항목 신설을 추진하기로 의견을 모았다.
한편 안덕근 장관은 회의 모두발언을 통해, 2024년 산업기술 보호 정책방향을 제시했다.
특히 작년 반도체, 생명공학 분야에 도입한 포괄심사제도 등 심사 간소화 를 금년에는 조선, 배터리, 자동차 분야로 더욱 확대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참고로 이번 위원회에서 반도체 3건, 디스플레이 2건, 이차전지 6건, 자동차 1건, 생명공학 3건의 국가첨단전략기술·국가핵심기술에 대한 수출 승인이 있었다.
2024-02-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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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규모 건설현장’ 안전관리 집중점점한다
국토교통부(사진=PEDIEN)
[AANEWS] 정부가 부실시공 방지, 품질 확보 및 건설현장 안전문화 조성 등을 위해 전국 22,690개소의 건설현장에 대한 점검에 나선다.
국토교통부는 2월 27일부터 연말까지 5개 지방 국토관리청을 비롯해 11개 기관과 함께 취약시기 정기점검, 소규모 현장을 대상으로 상시점검, 사망사고 발생현장에 대한 특별점검을 추진할 계획이다.
국토교통부는 매년 건설현장 점검을 통해 건설현장 안전문화 조성에 노력해 왔으며 지난해에는 총 22,500여개의 현장을 점검해, 54,340건의 지적사항에 대한 시정조치를 완료했다.
점검 대상은 전국 약 16만개의 건설현장 중 사고발생 정보, 진행 공종의 위험도, 안전관리계획 수립 및 안전점검 시행 여부 등 건설공사안전관리종합정보망의 빅데이터를 활용해 사고 발생 위험이 높은 현장 위주로 선정한다.
특히 중대재해법 확대적용에 따라 상대적으로 안전관리에 취약한 50억 미만의 소규모 건설현장에 대해서는 지방청과 국토안전관리원이 T/F를 구성해 상시 점검을 추진한다.
현장점검의 실효성 확보를 위해 사망사고 및 안전 취약현장에 대해는 외부 전문가와 합동 점검체계 구축을 통해 정밀점검을 실시한다.
아울러 발주청, 인·허가기관의 자체적인 현장점검도 활발히 이루어질 수 있도록 협조를 요청하는 한편 지자체 안전코칭 등을 통해 점검 역량을 확보해 나갈 계획이다.
먼저, 해빙기를 대비해 오는 2월 27일부터 4월 9일까지 약 30일에 걸쳐 2,010여개 현장에 대한 점검이 실시된다.
터파기·흙막이 등 지반의 동결 및 융해로 사고위험이 높은 현장, 도로변 등에 인접한 재건축·재개발 현장이 주요 대상이며 ’23년 4분기 사망사고가 발생한 대형건설사 및 공공공사 발주현장에 대해서는 별도로 특별 점검할 계획이다.
이번 점검을 통해 부실시공, 안전 및 품질관리 미흡 등 위반행위 적발 시 과태료·벌점 등 관련 법령에 따라 예외 없이 엄중 조치할 예정이다.
국토교통부 김태오 기술안전정책관은 올해는“중대재해처벌법 확대 적용에 따른 소규모 건설현장 안전관리에 집중할 계획이며 스마트 안전장비 지원 등 필요한 노력을 아끼지 않겠다”고 밝혔다.
2024-02-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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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기 GTX, 현장 소통 행보로 본격 시동
국토교통부(사진=PEDIEN)
[AANEWS] 국토교통부와 한국교통연구원은 대통령 주재로 열린 여섯 번째 민생 토론회에서 2기 GTX 추진을 공식화한 이후 후속 절차로 GTX 신설·연장 노선이 지나가는 지자체와 건설 업계를 대상으로 현장 소통에 나선다.
2기 GTX 발표 이후 지자체, 건설업계 등에서 많은 문의가 있었던 만큼, 이번 설명회를 통해 주요 정책 방향을 조속히 공유해 지자체와 민간의 궁금증을 해소하고 원활한 추진방안을 논의해 나갈 계획이다.
먼저, 지자체 설명회는 2기 GTX 노선이 경유하는 지자체 중 2월 28일 인천 및 김포·부천 등 경기 서북부 권역을 대상으로 첫 번째 설명회를 개최하고 상반기 중 서울·경기 및 충청·강원권을 포함해 총 5차례, ‘찾아가는 릴레이 설명회’를 개최할 계획이다.
설명회에서는 민생토론회에서 발표한 2기 GTX 노선안과 향후 추진 계획을 설명하고 GTX가 지역 성장을 견인할 수 있도록 GTX 노선과 연계한 거점 개발, 역세권 콤팩트시티 개발, 연계 교통망 구축 등 지자체의 역할이 필요한 사항들을 함께 논의할 예정이다.
한편 사업의 신속한 추진을 위해 제5차 국가철도망 계획 수립 이후 민간 제안 방식도 병행할 계획인 만큼, 건설사 및 설계·엔지니어링 업계 등을 대상으로 GTX 설명회도 별도 개최할 계획이다.
업계 설명회에서는 2기 GTX 노선에 대해 민간의 창의성을 더할 수 있는 다양한 의견을 폭넓게 수렴할 예정이며 이를 통해 민간 제안 사업 추진에 대한 업계의 관심과 참여를 독려할 계획이다.
국토교통부 윤진환 철도국장은 “2기 GTX 발표 이후, 지자체와 민간업계에서 많은 문의와 관심을 보여 주신 만큼, 이번 설명회가 그간의 궁금증을 해소하고 정부 정책 방향을 공유하는 좋은 계기가 되길 바란다”며 “현장 설명회 후에도 GTX 관련 지자체, 업계와 지속적으로 소통해, 2기 GTX가 속도감 있게 추진될 수 있도록 노력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2024-02-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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복권위원회, 쪽방촌에 도시락 배달 복권의 선한 영향력 전해
기획재정부(사진=PEDIEN)
[AANEWS] 기획재정부 복권위원회는 2월 28일 서울시 종로구에 위치한 서울YMCA 및 돈의동 쪽방촌에서 제17기 행복공감봉사단 발대식 및 ‘도시락 배달’ 봉사활동을 실시했다.
이번 봉사활동은 정월대보름을 맞이해 주거취약계층인 쪽방촌 주민들에게 영양을 고루 갖춘 도시락과 생필품을 전달함으로써 복권의 나눔정신 실천을 위해 마련됐다.
김윤상 차관은 봉사활동에 앞서 진행된 발대식에서 복권홍보대사 겸 행복공감봉사단장 정해인 배우와 행복공감봉사단 대표에게 위촉장을 수여했다.
봉사활동에는 김윤상 차관, 정해인 배우, 최선관 돈의동쪽방상담소 실장, 행복공감봉사단원 등 약 110여명이 참석했으며 돈의동 쪽방촌 주민들을 위해 오곡밥 도시락 350개, 간편식 밀키트 300개, 생필품 키트 350개를 포장해 돈의동쪽방상담소에 기부했다.
김윤상 차관은 거동이 불편한 쪽방촌 어르신 가구를 방문해 안부를 물으며 직접 포장한 오곡밥 도시락을 전달하고 간편식 밀키트와 생필품 키트를 쪽방촌 주민들이 필요할 때 언제든지 이용할 수 있도록 쪽방상담소에서 운영하는 온기창고에 비치했다.
김윤상 차관은 기념사를 통해 “올 한해동안 쪽방촌 주민분들의 건강과 평안을 기원하는 봉사단의 마음이 잘 전달되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앞으로도 복권위원회 행복공감봉사단은 우리 사회에 도움이 필요한 곳을 찾아 지속적으로 나눔의 정신을 실천할 계획이다.
2024-02-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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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방권 최초 민간투자 광역급행철도, 국토부-지자체-민간-공공기관이 함께 만든다
국토교통부(사진=PEDIEN)
[AANEWS] 국토교통부, 대전광역시, 세종특별자치시, 충청북도는 2월 28일 국토교통부 중회의실에서 충청권 광역급행철도의 차질 없는 추진을 위한 ‘CTX 거버넌스’를 출범하고 제1차 회의를 개최한다.
CTX는 대통령 주재로 열린 여섯 번째 민생토론회에서 지방권 광역급행철도 선도사업으로 발표된 후 2월 16일 열두 번째 민생토론회에서 ’28년 착공, ’34년 개통이라는 목표를 밝힌 바 있다.
국토교통부는 목표일정대로 속도감 있게 사업을 추진하기 위해 노선이 신설되는 대전시·세종시·충청북도 등 지자체, 최초제안서를 작성 중인 DL E&C 및 삼보기술단, 민자철도 전문 지원기관인 국가철도공단, 민자철도관리지원센터와 함께 거버넌스를 구성했다.
거버넌스에는 국토교통부 철도국장을 비롯해 각 지자체 담당 국장급이 참석하며 실무진 간 활발한 교류를 통해 사업의 완성도를 높일 계획이다.
특히 지방권에서 비교적 생소한 광역급행철도, 민간투자사업에 대해 상호 이해를 높이고 사업추진 과정에서 이슈가 발생 시 함께 조기에 해소토록 하는 등 CTX가 순항하는데 큰 역할을 할 예정이다.
28일 열리는 제1차 회의에서는 올해 4월 민자적격성 조사에 착수하기 위한 준비상황을 점검하고 KDI 민자적격성 조사를 신속하게 통과하기 위한 협력 방안 등을 논의할 예정이다.
또한, 국가철도공단은 그간의 경험과 전문성을 바탕으로 민간사업자와 협상, 공사기간 공정·안전관리 등 지원 계획을 설명하며 민자철도관리지원센터는 수요분석·법률·재무 등 분야 지원과 운영관리를 위한 운영평가 시행에 대해 설명하는 등 CTX 사업 전주기에 걸친 관리·지원 내용을 발표할 계획이다.
CTX 거버넌스 출범에 대해 국토교통부 윤진환 철도국장은 “충청권이 1시간대 생활이 가능한 초연결 광역생활권으로 탈바꿈하기 위해서는 최고속도 180km/h로 달리는 충청권 광역급행철도가 필수적”이라며 “CTX는 향후 타 지역에서 광역급행철도를 건설·운영하는데 모범사례가 되어 지방권 메가시티 확산에 기여할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지방권 광역급행철도를 최초로 추진하는 사업인 만큼, 창의적인 사업계획을 기획하는 민간, 사업의 주무부처인 국토부, CTX를 이용하게 되는 지자체가 원팀이 되어 추진해야 하며 CTX 거버넌스는 우리를 하나로 묶어주는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라고 밝혔다.
CTX 거버넌스에 참석할 예정인 지자체 국장급 인사들도 CTX 사업의 성공을 위해 CTX 거버넌스에 적극 참여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대전광역시 조철휘 철도광역교통본부장은 “정부대전청사역을 시점으로 하는 CTX가 조속히 개통되도록 국토교통부를 적극 지원할 계획”이라며 “정부대전청사역은 현재 도시철도 1호선에 이어 향후 도시철도 2호선까지 환승토록 해 대전의 교통 중심지로 발전시키겠다”고 밝혔다.
세종특별자치시 류제일 미래전략본부장은 “행정수도 세종에 건설되는 최초의 광역철도인 만큼 지역 주민과 세종을 찾는 분들이 모두 편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국토교통부 등과 적극 협의해나가겠다”고 밝혔다.
충청북도 강성환 균형건설국장은 “CTX는 청주 도심을 통과해 청주시민의 교통편의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며 “대전·세종에서 청주공항 접근성이 높아져 청주공항이 내륙 거점공항으로 발전하는데 기여할 것”이라고 밝혔다.
2024-02-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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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화되는 환경·사회·지배구조 규범 대응을 위해 민·관 머리 맞대
산업통상자원부(사진=PEDIEN)
[AANEWS] 산업통상자원부 이승렬 산업정책실장은 2.28. 국내외 ESG 규범 관련 동향에 대해 업계와 함께 논의하고 대응 방안을 모색하는 한편 무탄소에너지 이니셔티브 글로벌 확산을 위한 협력 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간담회를 개최했다.
이날 간담회에는 삼성전자, SK하이닉스, 포스코홀딩스, 대상 등 주요 상장사와 대한상의, 경제인협회, 상장사협의회, 생산성본부, CF연합 등 주요 경제단체, 그리고 학계 전문가가 참석했다.
이날 간담회에서는 먼저 EU의 공급망 실사 및 국내외 ESG 공시 의무화와 관련된 동향이 논의됐다.
EU는 일정 규모 이상의 기업들을 대상으로 공급망에 대한 인권·환경 실사 의무화를 추진하고 있다.
최근, 미국, 독일 이탈리아 등 일부 국가에서 ESG 규범 강화에 따른 기업 부담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가 반영되면서 EU의 공급망 실사법 표결과 미국 등 해외 주요국의 ESG 공시 의무화가 지연되고 있으나, ESG 규범 강화는 국제적인 추세이고 우리 기업들이 ESG 규범 강화에 선제적으로 대응해야한다는 점에 모두 공감했다.
다만, 아직까지 ESG 규범에 대한 우리 기업들의 준비 부족으로 현장 적용에 어려움이 있다는 의견도 있었다.
다음으로 CFE 이니셔티브 동향과 확산 방안에 대해서도 논의했다.
지난해 9월 윤석열 대통령이 유엔 총회에서 국제사회에 CFE 이니셔티브를 제안한 이후, CFE에 대한 공감과 지지가 확산되고 있다.
영국, 프랑스, 네덜란드, 사우디아라비아, 아랍에미리트 등 5개국이 공식적으로 지지를 표명했으며 이 외에 일본, 캐나다, 국제에너지기구 등 7개 국가 및 기관들이 금년 2.13일 파리에서 개최된 IEA 각료회의에서 우리 정부가 주최한 ‘무탄소에너지 원탁회의’에 참여하는 등 적극적인 관심을 보이고 있다.
CF연합은 CFE 이니셔티브 확산에 박차를 가하기 위해 국제적 통용이 가능한 CFE 인증제도를 설계하겠다는 계획을 발표하면서 국내 기업들의 동참을 요청했다.
이에 대해 기업들은 CFE 이니셔티브 취지에 공감하면서 향후 무탄소에너지 확산을 위한 논의에 참여할 의향을 밝혔다.
이승렬 산업정책실장은 “ESG 규범이 강화되는 상황에서 기업 부담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업계와 긴밀히 소통하며 다각적으로 지원하겠다”고 강조하면서 “국내외 ESG 관련 정보를 우리 산업계에 신속하게 제공하고 기업 컨설팅, ESG 전문가 육성 등을 통해 우리 기업들의 ESG 대응을 적극 지원해나가겠다”고 밝혔다.
또한, “CFE 이니셔티브 확산을 위해 CF연합과 공조해 신규 회원사를 유치하고 국제 행사 계기 대외활동을 강화하는 등 외연을 지속 확장해나가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2024-02-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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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과 무역구제 분야 교류·협력 재개 방안 협의
산업통상자원부(사진=PEDIEN)
[AANEWS] 산업통상자원부 무역위원회는 2.26.~27. 미국 워싱턴 D.C.를 방문해 국제무역위원회의 에이미 카펠 상임위원과 상무부의 라이언 마제러스 부차관보를 면담하고 양국 무역구제기관 간 교류·협력 재개 방안과 한·미 간 무역구제 현안에 대해 논의했다.
천영길 무역위원회 상임위원은 코로나-19 영향으로 중단된‘한·미 무역구제 기술협의회’재개 등을 통해 양국 무역구제 기관 간 협력을 확대·발전시켜 나가자고 제안했다.
아울러 상무부의 반덤핑/상계관세 규정 개정 관련 한국 정부가 제출한 의견을 적극적으로 고려해 줄 것을 요청하고 상계관세 관련 주요 이슈에 대한 한국 입장도 전달했다.
또한, 반덤핑 조사가 진행중인 한국産 알루미늄 압출재 관련 조사대상 범위가 광범위해 한국의 수출기업 및 미국의 수입기업 모두 혼란을 겪고 있으므로 조사대상범위를 재고해 줄 것을 요청했다.
마지막으로 천 상임위원은 올해 7.2 서울에서 열리는 ‘서울포럼’에 미국 USITC와 상무부를 초청했다.
‘서울포럼’은 2001년 이후 매년 개최되는 세계 무역구제기관 간의 교류·협력의 장으로 올해 22회째를 맞이하며 주요국 무역구제기관이 참여할 예정이다.
2024-02-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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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기정통부, 전 산업의 디지털 서비스화를 촉진하는 XaaS 선도 프로젝트 신규 추진
과학기술정보통신부
[AANEWS]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전 산업의 디지털 서비스화 촉진을 위한 ‘XaaS 선도 프로젝트’를 올해부터 신규로 추진한다고 밝혔다.
동 사업은 전 산업과 소프트웨어 융합을 통해 산업별로 최적화된 대표 디지털 서비스를 개발·육성함으로써, ▲ SW기업은 내재화된 기술로 지속가능한 수익모델을 창출하고 ▲주요 산업은 디지털 기술 활용으로 신성장 동력 기반을 마련하는 것에 목표를 두고 있다.
‘XaaS 선도 프로젝트’는 산업의 서비스화에 맞는 새로운 모델 발굴을 위한 기획과제와 잠재 수요의 빠른 활용·촉진을 위한 개발과제로 나누어 지원되며 올해는 기획 과제에 20억, 개발 과제에 56억을 투입해 총 76억 규모로 추진한다.
다양한 산업 내 필요한 XaaS 모델 발굴을 위해 과제 당 최대 1억원 이내, 20개의 컨소시엄을 선정할 예정으로 주요 산업 내에서의 비즈니스 프로세스 진단·분석, XaaS 모델 설계, SW기능 도출, 사업화 전략 등 XaaS 서비스 기획을 지원한다.
제조, 의료, 물류 등 주요 산업 내 다수 기업이 활용할 수 있는 XaaS 서비스 개발 및 수요기업의 시범 활용 등을 지원하기 위해 과제 당 최대 14억원 이내, 4개 컨소시엄 내외를 선정할 예정으로 XaaS 개발에 필요한 클라우드 플랫폼 구축·활용, 데이터 생산·학습, SW테스트·품질 검증 등 XaaS 서비스 개발을 지원한다.
아울러 ’24년도 선정된 기획 및 개발 과제 중 우수한 과제에 대해서는 단계별 후속 지원을 통해 XaaS 선도 모델이 체계적으로 스케일업 및 고도화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과기정통부 이도규 소프트웨어정책관은 “SW 역량이 제조·의료·물류 등 각 산업의 경쟁력과 성공 여부를 좌우하는 만큼, 이제는 SW 중심 혁신이 산업혁신의 필수적 요소로 인식되고 있다”며 “SW산업이 디지털의 가치 확산을 위한 핵심원동력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XaaS 선도 모델을 적극 발굴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동 사업의 공모기간은 ’24.2.28 ~ 4.12이며 사업 공고문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및 정보통신산업진흥원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2024-02-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