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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가핵심기술 31개 대폭 정비
산업통상자원부(사진=PEDIEN)
[아시아월드뉴스] 산업통상자원부는‘국가핵심기술 지정 등에 관한 고시’를 7.5. 개정·공포한다.
개정안은 고시된 날부터 시행된다.
산업부는 급속한 기술발전 속도에 대응해 지정된 핵심기술을 재점검하고 기술범위를 보다 명확화하기 위해 지난해부터 국가핵심기술 현행화 작업을 진행해왔다.
이번 고시개정은 성장 잠재성이 높은 기술의 선제적 보호를 위한 신규지정, 보호필요성이 낮아진 기술에 대한 과감한 해제, 기술범위의 세분화·구체화를 중점적으로 검토했으며 업계의견 수렴, 분야별 전문위원회 검토 및 산업기술보호위원회 심의·의결을 통해 개정안을 마련하고 행정예고와 규제심사 등을 거쳐 최종 확정됐다.
개정으로 인해 국가핵심기술은 13개 분야 75개에서 13개분야 76개로 늘어난다.
국가핵심기술을 보유하고 있는 기관은 산업기술보호법에 따라 기술유출 방지를 위한 보호조치 의무가 발생하며 국가핵심기술을 수출하거나 기술보유기관이 인수합병 등 외국인투자 진행 시에는 정부의 사전심의를 받아야한다.
한편 산업부는 올해도 관계부처, 핵심기술 보유기관, 업종별 협·단체 등을 통해 국가핵심기술 지정·변경 및 해제 관련 의견을 수렴하고 개정작업을 진행할 예정이다.
최우혁 무역안보정책관은 “핵심기술은 미래의 산업경쟁력을 결정지을 수 있는 중요한 자산”이라고 평가하면서 “보호가 필요한 기술들을 적기에 식별함과 동시에 범용화·일반화되어 보호가치가 낮은 기술들은 신속히 해제하고 기업들의 핵심기술 수출에 대해서는 신속한 절차 진행 등을 통해 부담을 완화해 실효성 높은 기술보호제도를 운영해나가겠다”고 밝혔다.
2024-07-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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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년 ‘항공안전투자’ 5조 8453억원
국토교통부(사진=PEDIEN)
[아시아월드뉴스] 국토교통부는 지난해 국내 항공사 등 항공업계 안전 투자 규모가 총 5조 8,453억원으로 ’22년 대비 1조 6,155억원이 증가했다고 밝혔다.
이는 항공안전 투자 공시제도에 따라 항공운송사업자 및 공항운영자 등 18개 항공교통사업자들이 공시한 ’23년도 안전투자 실적과 향후 투자계획을 집계한 결과이다.
국토교통부와 항공안전기술원에서 ’23년도 투자 내역을 검증한 결과, 대부분 항공사의 투자 실적은 ’22년 대비 증가했다.
항목별 투자규모는정비 비용, 엔진·부품 구매비, 경년항공기 교체비용 순으로 높게 나타났다.
정비 비용은 2.94조원이다.
예방 정비 차원의 사전 정비 비용이 운항 중 발생한 고장 등에 대한 사후 정비비용보다 높게 집계되어 항공사들이 사전 정비체계 강화를 위해 노력을 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경년 항공기도 14대를 신규기로 교체해 보유 비중이 감소했다.
평균기령도 전년 수준으로 유지된 것으로 확인됐다.
고장 시 장시간 지연으로 이어질 수 있는 엔진 고장에 대비해서도 1.32조원을 투자해 예비 엔진을 추가로 확보하는 등 항공 수요 증가에 대비했다.
국토교통부는 ’20년부터 3년간 항공안전 투자 공시제도를 시범운영하고 ’23년부터 운영하고 있다.
올해 2월에는 항공사의 자발적 안전투자와 안전관리 노력 증진을 위해 안전투자 실적을 운수권 배분 평가에 반영하도록 제도도 개선했다.
국토교통부 유경수 항공안전정책관은 “항공안전투자 공시제도 운영 이후, 항공안전 투자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며 “항공안전은 항공사 경영의 최우선 과제이며 핵심 경쟁력”이라고 말했다.
아울러 “항공안전에 대한 투자를 비용으로 인식하지 않고 회사 규모에 맞는 적절한 안전 투자로 안전도와 신뢰도를 높여 나가는 것이야말로 항공 수요를 견인하고 건실한 항공산업 성장을 이끄는 길”이라고 강조했다.
2024-07-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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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간 주도로 소형모듈원전 조기 사업화에 박차, 내년 ‘SMR 얼라이언스’는 정식 협회로 전환 추진
산업통상자원부(사진=PEDIEN)
[아시아월드뉴스] 산업통상자원부는 7.3. 서울 더플라자 호텔에서 개최된 ‘SMR 얼라이언스 1주년 총회’를 계기로 민간의 원전시장 참여 확대 등을 포함한 ‘SMR 선도국 도약 전략’을 공유했다.
또한 이 자리에서는 지난 1년간 얼라이언스 활동의 성과로써 SMR 사업개발 전략 및 제도정비 제언이 공유됐고 SK 등 44개 회원사들은 이를 보다 구체적으로 지원해 나가기 위해 현 얼라이언스를 정식 협회 성격의 사단법인으로 재편하는 방안을 발표했다.
산업부 최남호 2차관은 축사를 통해 SMR 산업 활성화를 위해 “안전성을 최우선 가치로 유지하면서 유연하고 효율적인 민간의 역량 강화를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얼라이언스 회장사 SK의 장용호 대표는 인사말을 통해 “탄소중립 달성 및 반도체·AI 데이터센터 등 첨단 산업에 적용될 에너지원”으로써 SMR에 거는 기대를 밝히며 국민 수용성 확보와 인허가 제도 정비 등 향후 당면한 과제들도 언급했다.
이어진 본 행사에서 회원사들은 제11차 전력수급기본계획 내 SMR 반영 등 사업화 여건이 조성됨에 따라, SMR 시장에서 민간이 주도적 역할을 해 나가기 위해 향후 SMR 얼라이언스를 협회 형태로 전환하겠다는 비전을 선포했다.
SMR 협회는 국내·외 다양한 SMR을 활용한 사업을 수행하려는 기업들의 목소리를 정부 및 국회 등에 전달할 창구가 될 것으로 기대되며 연내 준비를 통해 내년 상반기 출범 예정이다.
산업부는 SMR 선도국으로 도약하기 위한 정책 방향을 공유했다.
주요 전략으로 한국형 i-SMR 건설 및 운영 지원, SMR 활용 민간 비즈니스 촉진, 파운드리 구축, 인프라 정비를 제시했으며 특히 현재 개발 중인 혁신형 SMR의 초도호기 건설·운영에 필요한 ‘실증지원 사업’ 추진 및 민간 합작형태의 사업화 법인 설립, SMR 포함 원전산업 투자를 위한 800억 규모의 정책펀드 조성 등의 계획을 밝혔다.
SMR 확산을 계기로 그간 공공독점의 형태였던 국내 원자력발전 산업의 사업개발·마케팅 등 분야에서 민간의 창의적인 역량이 발휘될 수 있는 기회가 창출될 전망이다.
2024-07-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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꿈을 현실로 만드는 나노기술, ‘나노코리아 2024’ 열려
산업통상자원부(사진=PEDIEN)
[아시아월드뉴스] 산업통상자원부와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나노융합기업과 연구자 간 교류·협력의 장인‘나노코리아 2024’를 7.3.부터 3일간 킨텍스 제1전시장에서 개최한다고 밝혔다.
올해 22회를 맞이하는 이번 행사는 국내 최대 규모로 세계 3대 나노 행사 중 하나로 나노융합기업과 연구자 간 교류·협력의 장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나노기술을 중심으로 삼성, 엘지 등 국내·외 356개 기업이 661개 부스에서 CES 2024에서 선보인 투명디스플레이를 포함해 첨단산업 등에 적용된 다양한 나노제품들을 전시한다.
미래 유망 나노제품을 선보이는 그래핀·친환경소재 특별전시관과 함께 정부 연구개발 우수성과물을 전시관도 운영한다.
아울러 수요-공급기업을 연결하는 상담회도 개최한다.
한편 28개국 전문가들이 참여하는 국제 심포지움도 개최해 극한소재, 에너지, 바이오 등 16개 분야별 전문강연을 비롯한 20여 개의 다양한 세션을 통해 1,326편의 논문이 발표된다.
개막식에서는 나노산업 발전과 기술연구 혁신에 기여한 나노인에게 국무총리상과 장관상을 수여한다.
국무총리상은 반도체 검사장치인 프로브카드 전문기업 ㈜마이크로투나노와 나노촉매의 속도론적 해석으로 실내 조리흄 정화기술을 개발한 한국에너지공대 김우열 교수가 각각 수상한다.
산업부 이승렬 산업정책실장은 격려사를 통해 우리산업의 경쟁력을 강화시키는 나노기술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나노융합산업이 지속적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나노소재를 중심으로 기업성장 지원, 생태계 조성 등 다방면으로 지원을 강화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과기부 이창윤 1차관은 새로운 나노 혁신 기술을 발굴하고 나노기술 생태계 전반을 재조망하는 나노2.0 기술 혁신 전략을 수립해 육성하겠다고 밝혔다.
2024-07-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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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 사우스 핵심국, 인니와 경제협력 가속화
산업통상자원부(사진=PEDIEN)
[아시아월드뉴스] 한국과 인도네시아 간 추진 중인 전기차·전기이륜차 등 미래모빌리티, 청정에너지 등 포괄적인 산업 분야에서의 협력사업에 가속이 붙을 것으로 기대된다.
산업통상자원부 정인교 통상교섭본부장은 7.2.부터 7.4. 간 인도네시아 자카르타를 방문했다.
먼저, 정인교 본부장은 현대자동차 주관으로 개최된 인도네시아산 배터리 탑재 전기차 양산 기념행사에 참석했다.
동 행사에는 인도네시아 조코 위도도 대통령을 비롯한 주요 정부 관계자도 함께했다.
정 본부장은 축사를 통해 ‘메이드 인 인도네시아’ 전기차가 인도네시아를 거점으로 아세안과 글로벌 시장을 누빌 수 있기를 기대하며 전기차 협력을 시작으로 양국 간의 경제협력이 전방위적으로 더욱 확대되기를 바란다고 언급했다.
이어서 바흐릴 라하달리아 인도네시아 투자부 장관과 면담해 양국 간 포괄적인 경제협력 방안을 논의했다.
특히 전기차, 석유화학 등 다양한 분야에서 추진 중인 현지 한국 기업 프로젝트에 걸림돌이 없도록 적극적인 지원과 관심을 당부했다.
양측은 이산화탄소 포집 및 저장, 태양광, 탄소중립 등 청정에너지 분야에서도 긴밀히 협력해 나가자는 데 뜻을 같이했다.
아울러 한국스마트이모빌리티협회가 주관한 전기이륜차 협력 양해각서 및 스마트 e-모빌리티 협력 양해각서 체결식에도 참석했다.
또한, 아세안·동아시아경제연구소를 방문해 전문가 간담회를 갖고 동아시아 및 태평양 역내 국가 간 협력 증진, 네트워크 확대 등을 주제로 논의했으며 현지 진출기업 및 기관과 지상사 간담회를 개최해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 중인 한국 기업·기관의 현장의 목소리를 직접 청취하고 앞으로도 지속 소통하며 지원해 나가기로 했다.
2024-07-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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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부·지자체 합동, 수해 대비 산업단지 안전점검 실시
산업통상자원부(사진=PEDIEN)
[아시아월드뉴스] 산업통상자원부 강경성 1차관은 산업단지 수해 및 화재 등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7.3. 오후 인천남동국가산업단지를 방문해 인천시, 산업단지공단 등 유관기관과 함께 산업단지 현장 안전점검을 실시하고 철저한 대응체계 유지를 당부했다.
지난 주말에 시작된 올해 장마는 기상청에 따르면 평년보다 강하고 많은 비가 장기간 이어지고 기후변화로 여름철 호우 패턴 예측이 어려워질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산업단지 침수 등 수해뿐만 아니라 개별 기업의 누전, 화재 등 안전사고에 대해서도 보다 각별한 주의가 요구된다.
금일 강경성 차관은 남동산단의 남동1유수지와 승기천을 방문해 배수펌프장 등 수해 방지시설을 점검하고 폭우 취약지역인 승기천의 유량을 확인했다.
이와 함께, 수해발생 시 인천시·산업단지공단·소방서 등 유관기관과의 비상연락망 등 협조체계에 대한 점검도 실시했다.
강 차관은“최근 기후변화로 집중호우 등 자연재난 빈도와 강도가 동시에 높아지고 있는 상황”이라고 강조하면서“수해로 인한 산업단지 입주기업들의 물적·인적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과하다 싶을 정도로 철저한 사전 안전관리와 신속한 대응체계를 갖추어 줄 것”을 당부했다.
또한, 남동산단 내 PCB 제조업체 ㈜멀티텍을 방문해 화학물질 처리 과정에서 화재 등 안전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사업장 관리 및 안전점검 시스템의 운영현황을 점검하고 철저한 사전적 안전관리를 당부했다.
2024-07-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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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단지, 제조업과 함께 재생에너지의 산실로
산업통상자원부(사진=PEDIEN)
[아시아월드뉴스] 산업단지를 태양광 보급의 핵심입지로 도약시키기 위한 청사진이 나왔다.
산업통상자원부는 2024년 7월 3일 최남호 제2차관 주재로 ‘재생에너지 정책협의회’를 개최하고 ‘산단태양광 활성화방안’을 발표했다.
이는 ‘재생에너지 보급확대 및 공급망 강화전략’ 발표에 따른 실행계획이다.
무탄소에너지 수요가 확대된다.
에 따라 정부는 원전과 함께 질서있는 재생에너지 보급을 추진하고 있다.
연간 6GW 이상의 도전적인 보급전망 실현을 위해서는 계통부담, 주민수용성 등의 문제점을 해소해야 한다.
산업부는 거주인구가 적고 계획적으로 개발된 산단의 가능성에 주목했다.
산단에는 기업이 밀집해있어 전력소비가 많고 연도별 설치량도 증가추세다.
산업부는 ‘30년까지 산단 태양광 6GW 보급을 목표로 활성화 방안을 마련했다.
우선 ➀입지확보, ➁인허가, ➂설비운영의 사업 전주기에 걸친 맞춤형 지원이 이루어질 예정이다.
산단별 협의체를 대상으로 사업·투자 설명회를 개최해 입주기업의 참여를 유도하고 컨설팅을 통해 사업모델을 구체화한다.
인허가 단계에서는 처리현황을 실시간으로 제공하고 기간을 단축한다.
운영단계에서는 체계적인 유지보수를 통해 안정성 확보에 지원한다.
질서있는 태양광 보급을 위한 공공의 역할도 강화한다.
정부, 지자체, 유관기관으로 구성된 협의체를 중심으로 입지발굴, 공공 시범사업을 추진한다.
올해 천안·대불·울산·포항 산단을 비롯해 총 240MW 규모의 시범사업을 추진하고 공장주와 근로자가 참여할 수 있는 방안을 검토할 예정이다.
산단 근로자의 부가수입 증대를 통해 산단 내 태양광 보급확대 뿐만 아니라 근로자의 장기 근속유지 등의 효과도 기대된다.
지속가능한 보급기반 조성을 위한 제도적 노력도 추진한다.
먼저, 산단에 사업수요를 유도하고 공장주 참여확대를 위한 ‘산단기업 참여형’ 제도를 마련할 계획이다.
산단에 입주한 기업, 공장주 등이 함께 사업에 참여하는 경우 일정조건을 충족할 시 입찰 우대적용 등을 검토한다.
또한 공장주 변경으로 인한 설비 철거리스크 해소를 위해 보험상품 신설, 임차권 등기유도 등을 추진한다.
화재, 누수 등 안전관리에도 만전을 기할 계획이다.
최남호 2차관은 “우리나라의 제한된 입지상황에서 산업단지는 질서있는 태양광 보급의 최적입지이며 공공주도 프로젝트를 중심으로 비용효율적 보급을 추진하겠다”며 “정부, 지자체, 유관기관이 유기적으로 협조해 산단태양광 활성화와 사업모델 확산에 힘과 지혜를 모으자”고 언급했다.
2024-07-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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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 분야 첨단 연구를 선도할 석·박사급 핵심인재양성 신규과제 본격 착수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아시아월드뉴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디지털 분야 첨단 연구를 통해 글로벌 디지털 기술혁신을 이끌어갈 석·박사급 핵심인재를 양성하기 위한 대학ICT연구센터, 지역지능화혁신인재양성, 학·석사연계ICT핵심인재양성 사업의 ’24년도 신규과제 45개를 선정하고 본격적인 지원에 나선다고 밝혔다.
’00년부터 ICT 분야에서 17,800명 이상의 석·박사생을 양성해 국가 기술경쟁력 제고와 디지털 경제 성장에 기여해 온 디지털 분야의 대표 고급인재 양성사업인‘대학ICT연구센터’에서는 △AI, △AI반도체, △사이버보안, △소프트웨어, △양자 등 유망 분야를 중심으로 24개의 신규 과제를 선정해 첨단 연구 프로젝트와 학생 주도의 창의자율과제 등을 집중 지원한다.
특히 올해는 과제별로 실패가능성이 높으나 성공시 초격차 기술력 확보는 물론 막대한 경제적 파급효과가 기대되는 혁신·도전형 프로젝트와 디지털 기술의 확산을 위한 인문·사회 등 타 분야와의 융합형 연구를 의무화했다.
아울러 지역 석·박사생 부족, 수도권 대학과의 경쟁 등으로 어려움을 겪고있는 지역소재 대학을 위해 맞춤형 ‘지역소형화과제’를 신설하고 △AI, △AI반도체, △차세대통신, △양자, △방송·콘텐츠, △농·축·수산 융합 분야 등 8개 신규 과제를 선정해, 지역인재 양성과 균형 발전을 적극 지원한다.
이번에 선정된 24개 과제 중 일반과제에는 연 10억원, 지역소형화과제에는 연 5억원 수준의 예산을 최장 8년까지 지원해, 과제당 연 40여명의 최고급 석·박사생을 양성할 예정이다.
‘지역지능화혁신인재양성’사업은 지역 내 석·박사 고급인재 부족 해소와 지역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해 지역 주력산업과 연계한 산·학 연구 및 지역 산업 재직자의 대학원 학위과정 교육 등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올해는 전국 15개 광역시·도 중 그간 선정된 과제가 없었던 경남, 전북·제주, 충남·세종 지역에서 각 1개씩 총 3개의 신규 과제를 선정했다.
선정된 과제당 매년 약 20억원의 예산을 최장 8년간 지원해, 연 20여명의 석·박사생을 양성할 예정이다.
학부생에게 석·박사 교육·연구 참여가 가능한 연계과정을 제공하는 ‘학·석사연계ICT핵심인재양성’사업은 우수한 인재가 디지털 분야에 진출해 성장해 나갈 수 있도록 돕고 이와 더불어 민간 기업과 대학이 함께 교육과정을 설계·운영해 산업 현장의 실전문제해결 역량을 갖춘 인재를 양성하기 위한 사업이다.
올해에는 △SW·AI, △디바이스, △미래통신·전파, △블록체인·융합, △차세대보안 분야에서 총 18개 과제를 새롭게 선정했다.
향후 최장 5년간 과제당 연 2.5억원 수준의 예산을 지원해, 연 10여명의 석·박사생을 양성할 예정이다.
과기정통부 전영수 정보통신산업정책관은 “AI, AI반도체 등 디지털 첨단기술 분야에서 초격차·신격차 확보를 위해서는 최고 수준의 석·박사 연구인재를 지속적으로 양성해 내는 것이 핵심”이라고 강조하면서 “혁신·도전형 연구 활성화, 지역대학 참여 확대를 통한 지역인재 육성, 학부생의 석·박사생 연구과정 참여·연계 강화 등 다양한 정책들을 촘촘히 지원해 디지털 고급인재 양성에 총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2024-07-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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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 여름 장마, 지도 앱과 길안내기로 운전 중에도 홍수 위험을 실시간으로 알 수 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아시아월드뉴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환경부, 디지털플랫폼정부위원회는 여름철 홍수로 인한 국민의 생명과 재산 피해 방지에 일조하고자 관련 기업 및 기관과 함께 추진해온 ‘도로·지하차도 침수사고 예방을 위한 내비게이션고도화’ 성과의 일환으로 호우 시 차량이 홍수경보 발령지점이나 댐 방류 경보지점 부근을 진입한 경우 운전자에게 위험을 알리기 위한 내비게이션 업데이트가 7월부터 본격적으로 개시된다고 밝혔다.
매년 여름철 홍수기마다 도로 침수로 인한 크고 작은 국민 피해가 반복되고 있으며 특히 집중호우와 강 범람으로 인해 도로와 지하차도가 급격히 침수되는 상황이 발생할 수 있기에 사고 예방을 위해서 차량 내 운전자가 홍수 위험 정보를 실시간으로 파악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나, 기존에는 운전 중 이를 쉽게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이 없었다.
이에 정부는 데이터를 기반으로 국민 안전과 함께 보다 나은 일상을 제공하는 디지털 플랫폼 정부의 구현을 위한 민관협업 플랫폼 및 적극행정의 일환으로 작년 7월부터 기업들과 함께 내비게이션을 통해 홍수경보 등 위험 상황을 운전자에게 실시간으로 알릴 수 있는 방안을 논의해왔으며 특히 올해 1월부터는 과기정통부와 환경부의 주관 하에 ‘도로·지하차도 침수사고 예방을 위한 민·관 합동 내비게이션 고도화 특별전담반’를 출범해 국민들이 자주 이용하는 민간 내비게이션의 체계적인 고도화를 추진해온 바 있다.
환경부는 실시간으로 홍수경보와 댐 방류 데이터 제공을, 과기정통부는 동 데이터를 각 내비로 연결하는 데이터 중계와 TF 총괄을, 각 기업들은 홍수기에 맞춰 서비스의 업데이트를 서두르는 등 지난 1년간 정부와 민간이 한데 힘을 모아 노력한 결과, 7월 1일부터 내비게이션을 통한 홍수위험 실시간 알림 서비스 제공을 순차적으로 개시하게 됐다.
이제 운전자들은 긴급재난문자 등을 확인하기 어려운 운전 중에도 홍수경보 발령 및 댐 방류 경보 방송 시, 해당지점 인근에 진입하면 내비게이션 화면과 음성 안내를 통해 직접 위험상황을 인지하고 지하차도 진입 전 속도를 줄이는 등 주의를 기울일 수 있게 된다.
한편 정부는 장마기에 국민께 내비게이션을 통해 운전 중에도 홍수경보를 받을 수 있다는 사실을 널리 알리고 앞으로 지속적인 내비 고도화로 홍수정보 제공 등 다양한 재난 상황에 대응하고자 민·관 협력을 보다 공고히 하기 위해 오는 7월 10일 과기정통부와 환경부 장관, 디플정위 추진단장, 6개 관련 기업 대표 및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장 등 내비게이션 고도화와 관련된 민·관의 대표들이 공동으로 업무협약식를 체결한다고 밝혔다.
과기정통부 이종호 장관은 “여름철 장마가 본격적으로 시작한 이 때, 정부의 홍수경보 데이터를 민간기업이 각자의 내비게이션 서비스을 통해 알리게 된 것은 국민의 소중한 생명과 재산을 지키는 데 기여하고자 민·관이 지난 1년간 적극협업해 일궈낸 매우 뜻깊은 성과”며 “앞으로도 안전한 ‘디지털 대한민국’을 만들어 가기 위해 더욱 적극적인 지원과 노력을 이어 나가겠다”고 밝혔다.
환경부 한화진 장관은 “기후변화로 인한 집중호우와 홍수에 대비하기 위해 내비게이션으로 알기 쉽고 빠르게 국민들에게 홍수정보를 제공할 수 있게 된 것은 큰 성과이다”며 “인공지능 등 디지털기술을 활용해 더 빠르고 촘촘하게 홍수예보를 실시하고 관계부처 및 기업들과 협력을 공고히 해 국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홍수정보를 제공하는데 최선을 다하겠다”라 말했다.
디플정위 고진 위원장은 “갑작스러운 집중호우가 일상이 되어가는 만큼, 내비게이션을 통해 실시간으로 홍수경보를 제공함으로써 국민들의 근심을 조금이라도 덜 수 있어 기쁘다”며 “앞으로도 다양한 사회문제를 해결하는데 민과 관이 효과적으로 협업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2024-07-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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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기정통부, 정부부처 협업을 기반으로 공공분야 인공지능 일상화 확대 추진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아시아월드뉴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정부부처와의 협업을 기반으로 공공분야에 인공지능을 접목하는 ‘부처협업 기반 AI확산’사업의 ’24년 신규과제를 본격 착수한다고 밝혔다.
과기정통부는 전국민 AI일상화 추진의 일환으로 다양한 공공분야에 적용할 수 있는 AI서비스를 개발·실증하기 위한 ‘부처협업 기반 AI확산’ 사업을 ’22년부터 추진해 왔다.
동 사업은 AI를 통해 공공의 업무 부담을 경감하고 서비스의 신뢰도를 높임으로써 최종 수요자인 국민이 그 혜택을 체감할 수 있도록 한다.
또한 사업에 참여한 AI기업은 동 사업을 통해 공공분야 래퍼런스를 기반으로 타 산업 등으로 서비스를 확산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할 수 있다.
올해에는 지원규모를 대폭 확대해 기존 추진 과제들과 함께 10개 신규과제에 대한 기술개발과 실증을 지원한다.
이를 위해 부·처·청 등 중앙행정기관 수요 공모를 통해 과제를 기획했으며 이후 AI서비스를 개발할 수행기관을 공모하고 평가를 거쳐 최종 선정을 완료했다.
’24년 신규과제들은 보훈, 환경, 교통, 안전, 고용 등 다양한 공공서비스 분야로 구성됐으며 총 3년 동안 기술개발을 추진한다.
각 부처와의 협업을 통해 공공데이터를 안전하게 수집·가공할 수 있는 환경 에서 데이터를 학습하고 AI서비스를 개발하게 되며 마지막 해에는 실제 수요기관 테스트베드 등을 활용한 실증을 거쳐 성능 고도화 후 각 공공분야 현장에 적용될 수 있도록 할 방침이다.
과기정통부 김경만 인공지능기반정책관은 “AI의 기술과 성능이 빠르게 진화하고 우리 삶 전반에 걸친 AI의 효과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다”며 “사회적 파급력이 높은 공공분야에 AI를 선도적으로 접목함으로써 국민들이 일상에서 혜택을 체감할 수 있도록 AI 일상화 노력을 지속하는 것은 물론, 국내의 경쟁력 있는 AI서비스가 공공 뿐 아니라 민간과 글로벌 시장에도 확산·진출할 수 있도록 정책적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강조했다.
2024-07-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