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릉시, 강릉교육지원청과 IB 기반 구축 업무협약 체결

지역 교육 경쟁력 강화와 미래인재 육성 본격화

김성훈 기자
2025-09-23 09:26:17




강릉시청사전경(사진=강릉시)



[아시아월드뉴스] 강릉시는 강릉교육지원청과 23일 시청 8층 시민사랑방에서 ‘IB 프로그램 운영 기반 구축 및 미래인재 육성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창의적 인재 양성과 공교육 역량 강화를 위한 상호 협력에 뜻을 모았다.

IB 프로그램은 스위스에 본부를 둔 국제 바칼로레아 기구에서 개발한 국제 공인 교육과정으로 비판적 사고력·창의적 문제 해결 능력·국제적 시각을 기르는 데 중점을 두고 있으며 전국 12개 시·도교육청에서 도입 및 운영 중이다.

이번 협약은 관내 학교에 IB 교육과정을 도입하고 안정적인 운영의 기반 구축을 위한 협력체계를 마련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통해 주입식 교육의 한계를 넘어 학생 중심의 탐구학습과 창의적 사고력 함양을 실현하고 글로벌 인재 양성과 함께 공교육의 질적 향상을 도모할 것으로 기대된다.

협약의 주요 내용은 △IB 프로그램 운영 기반 조성 및 활성화 △IB 프로그램 운영을 위한 행정적 지원 △기타 상호 협력 사항 등이다.

양 기관은 이번 협약을 계기로 IB 교육의 저변을 마련하고 지역 실정에 맞는 교육모델을 개발해나갈 계획이다.

김홍규 강릉시장은 “IB 프로그램 도입으로 강릉시 학생들이 글로벌 시대에 필요한 창의적 사고력과 국제적 역량을 키울 수 있는 기반이 마련됐다”며 “앞으로도 교육환경 개선과 미래인재 양성을 위해 교육청과 긴밀히 협력해 나가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