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양군, 재난안전 종사자 역량강화 집합교육 실시

대형 산불 등 각종 재난 대비 실무자 중심 맞춤형 교육 진행

김성훈 기자
2025-04-11 10:48:45




함양군, 재난안전 종사자 역량강화 집합교육 실시



[아시아월드뉴스] 함양군은 4월 10일과 11일 양일간 재난 안전 업무를 수행하는 공무원 51명을 대상으로 ‘재난안전분야 종사자 역량강화 교육’을 실시했다.

이번 교육은 ‘재난 및 안전관리 기본법’ 제29조의2에 따른 법정 의무교육으로 기존에는 개별 신청을 통한 2박 3일의 장기 외부 교육으로 인해 업무 공백 등의 어려움이 있었다.

이에 따라 함양군은 교육을 군청 내에서 실시하고 재난 대응 매뉴얼 별로 실무 교육을 병행 이수하도록 해 부서별 역할 이해와 유기적인 공조 체계 강화를 도모했다.

특히 이번 교육에는 자연·사회재난 대응 방안은 물론, 재난 심리와 트라우마 극복을 위한 학습 과정까지 포함되어 실무자의 전반적인 재난 대응 역량 강화에 중점을 두었다.

함양군은 이번 교육을 통해 재난 안전 실무 담당자들이 각자의 역할을 명확히 인식하고 실제 재난 발생 시 현장 중심의 신속한 판단과 대응 능력을 높이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

백삼종 부군수는 “최근 대형 산불이 잇따라 발생하는 등 재난의 규모와 양상이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며 “12개 부서의 실무자들이 한자리에 모인 만큼, 각자의 역할을 충실히 수행하고 부서 간 협력과 정보 공유를 통해 견고한 협업 체계를 구축하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