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장난 농기계 있어요?”

함양군, 찾아가는 농기계 순회수리 서비스 4월 3일부터 11월까지 9개월간 49회 운영

김성훈 기자
2025-04-04 11:15:35




“고장난 농기계 있어요?”



[아시아월드뉴스] 함양군농업기술센터는 오는 4월 3일 휴천면 월평마을을 시작으로 11월 25일까지 총 49개 마을을 대상으로 ‘찾아가는 농기계 순회수리 서비스’를 운영한다.

이번 순회수리는 농기계 수리점과 거리가 먼 오지 마을을 직접 방문해, 중소형 농기계의 점검·정비·간단 수리 및 관리 교육까지 제공하는 현장 맞춤형 서비스이다.

특히 본격적인 영농철을 맞아 인력이 부족한 상황에서도, 임대사업소 근무자 2명이 순환 근무를 통해 농가를 직접 찾아간다.

4월부터 6월, 10월과 11월에는 주 2회, 7월부터 9월까지는 주 1회로 운영되며 총 9개월 간 49회에 걸쳐 실시될 예정이다.

순회수리 장소는 해당 마을회관 앞이나 넓은 공터에서 진행되며 농기계 점검·정비, 고장원인 진단과 작동 및 관리요령 지도와 함께 농기계 사용 기술 숙지와 안전사고 예방교육도 함께 이뤄진다.

더불어 간단한 농기계 고장은 농가가 자가정비를 할 수 있도록 실습도 병행한다.

수리 대상 기종은 경운기, 관리기, 동력분무기, 예취기, 엔진톱 등 중소형 농기계로 기계 점검과 수리비는 무료이다.

부품비는 기계당 3만원까지 무상 지원·수리를 하고 초과한 비용에 대해서만 농가에 징수를 하고 있어 주민들에게 큰 인기를 얻고 있다.

함양군 관계자는 “농기계 순회수리 일정은 사전에 읍면으로 통보해 이장회의나 마을방송 등을 통해 홍보하고 있다”며 “고령화와 인구 감소로 인해 농촌 일손이 부족한데, 적기 영농이 이뤄질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