길고양이·실외사육견 무료 중성화수술 신청하세요

김성훈 기자
2025-01-14 14:47:42




길고양이·실외사육견 무료 중성화수술 신청하세요



[아시아월드뉴스] 사천시는 동물 복지 향상과 공중위생 환경 개선을 위해 1월 15일부터 ‘길고양이·실외사육견 무료 중성화수술’ 신청을 접수 받는다고 14일 밝혔다.

이번 무료 중성화수술의 신청 자격은 주민등록상 사천시민이며 관내 8개 길고양이·실외사육견 중성화수술 전담 동물병원을 통해 신청하면 된다.

전담 동물병원은 동원동물병원, 온동물병원, 위드펫동물병원, 도도동물병원, 겨울나는나비동물병원, 중앙동물병원, 노산동물병원, 힐링동물병원 등이다.

전담 동물병원과 수술 일정 협의 후 주민등록증을 지참하고 병원을 방문해 수술 당일 병원에서 신청서를 작성하면 된다.

길고양이 중성화수술은 관내 도심지, 주택가에서 자연적으로 번식해서 살아가는 길고양이만 해당되며 반려목적의 실내사육묘는 수술대상에서 제외된다.

집중 중성화를 위해 1인당 신청 마릿수 제한은 없지만, 신청자가 직접 포획 및 방사해야 된다.

포획·방사시 사진 촬영은 필수이다.

길고양이 포획틀은 사천시농업기술센터에서 1인 2개 최장 20일까지 대여할 수 있다.

실외사육견 중성화수술은 관내 생후 5개월령 이상의 실외사육견을 대상으로 진행되는데, 동물등록이 돼 있지 않은 경우 동물등록 비용도 전액 지원한다.

시는 향후 점검 시 타지역 동물 또는 사업요건에 맞지 않는 경우 수술비용 전액을 청구 조치할 예정이다.

이번 무료 중성화수술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사천시 홈페이지에 게시된 사업계획을 참고하거나 사천시농업기술센터 농축산과 동물복지팀으로 문의하면 된다.

김성일 농업기술센터소장은 “실외사육견 개체 수 조절과 동물등록 유도를 통해 농촌지역의 유기견 발생을 예방하고 길고양이의 소음 및 환경오염 등 주민 생활민원 해결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