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월드뉴스] 평창군은 2024년 지역 평생교육 활성화 지원사업으로 지역 주민이 참여해 지역 특성을 반영한 고유 마을 브랜드를 개발하는 프로그램인 지역브랜드 개발사업 ‘궁금한 마을’ 이 성공적으로 마무리됐다고 전했다.
군은 지난 6월 공고를 통해 브랜드 개발을 희망하는 3개 마을을 선정했다.
이후 마을별 회의를 통해 지역의 마을 이야기를 발굴하고 지역을 대표할 수 있는 이미지에 대해 논의한 끝에 컨소시엄 도시인 충주시와의 협업으로 각 마을의 브랜드 로고를 개발했다.
이후, 군은 주민들이 마을 브랜드를 이야기화하고 마을 관광 활성화에 반영할 수 있도록 브랜드 개발 사례교육 및 로고를 활용한 도마 만들기 강의를 진행했으며 지역 강사를 통해 마을별 특성을 살린 브랜드 로고를 활용한 체험형 주민역량 강화교육을 추진했다.
각 마을 주민은 여러 차례 진행된 회의와 교육프로그램에 적극 참여하며 마을 브랜드 개발 및 마을 알리기에 힘썼으며 교육과정에서 우리 마을에 대한 소속감과 자긍심이 높아졌다며 만족하는 반응을 보였다.
△봉평 수림대마을은 마을 풍경을 담아내는 어반스케치 과정을 통해 수려한 자연을 강점으로 내세우는 마을의 이미지를 완성했으며 지난 20일 주민과 관계자 등 80여명이 모이는 마을총회에서 작품전시회를 선보이며 마을 브랜드 알리기에 힘썼다.
△용평 백옥마을은 쿠킹 클래스 과정을 통해 마을의 특산물인 메밀가루를 적극 활용한 메밀 쿠키, 메밀 컵케이크를 만들었으며 마을 로고를 담은 스티커로 포장해 마을 브랜드를 홍보했다.
△진부 약초마을은 기존의 로고를 재단장해 주민들에게 새로운 마을 브랜드 로고에 대한 인식을 확산시킬 수 있는 도자기 페인팅 과정을 통해 일상생활에서도 마을로고를 접할 수 있도록 홍보했다.
심재국 평창군수는 “군은 지역자원과 평생교육을 결합해 지역의 경제효과를 창출하기 위해 적극 노력하고 있다 이번 사업으로 궁금한 마을에 관광객이 관심을 두고 방문할 수 있는 계기가 되길 기대한다”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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