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월드뉴스] 정선군농촌신활력플러스사업추진단은 12월 16일 오전 10시 정선농협한우타운 다목적실에서 ‘2024년 제2기 액션그룹 성과공유회’를 개최한다.
이번 성과공유회는 강선구 정선군 부군수와 이종영 추진단장을 비롯한 중간지원조직 및 액션그룹 등 60여명이 참석해 주민참여형 특활화 지원사업 중, 2기 1단계 새싹사업, 1기 2단계 열매사업, 상생플러스사업, 네트워크 구축사업, 영농기술 인큐베이팅 공동생산단지 조성사업을 통해 참여단체들이 이뤄낸 성과를 대내외에 공유하고 액션그룹 간 연대와 협력을 모색하고자 마련됐다.
정선군농촌신활력플러스사업추진단은 2024년 위의 사업에 액션그룹19팀을 선정하고 400백만원의 사업비를 지원하는 한편 인적자원 양성을 위한 아카데미 교육 및 마을 활동가 양성 과정 · 액션그룹 홍보 마케팅 등에 210백만원을 지원해 공동체 인제·조직 발굴육성을 진행해 주민의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실현할 수 있도록 지원했다.
그 결과 2023년부터 진행 중인 액션그룹 2단계 열매사업 정선드리밍협동조합은 곤드레를 활용한 고급 비누와 정선지역명을 담은 향수 6종을 개발했고 정선 맛 연구회는 지난해 토속음식 레시피를 복원해 2024년에는 곤드레를 활용한 떡볶이 등 간편식 2종과 전통주를 개발해 특허청장상과 강원도지사 표창을 받았으며 토속 음식 레시피 복원으로 출장 뷔페 사업을 시작했다.
운기석9020은 전국에서 유일하게 정선에서만 생산되는 운기석을 활용해 희소성과 효능을 경쟁력으로 청정 정선 이미지를 각인한 상품을 개발해 2024 국제 쥬얼리 박람회에 초청으로 신규 개발한 쥬얼리 3종을 홍보 해 성과를 이뤄냈다.
또한, 2024년 1단계 새싹사업팀 ”정선마루는 전통 손두부를 개발해 상표등록 했으며 2025년부터 본격적인 체험과 판매를 할 예정이다.
전상근 농업정책과장은 “이번 성과공유회를 통해 액션그룹 간 상호 연계·협력이 강화되기를 기대하며 소통의 시간을 통해 도출된 의견들을 바탕으로 지역의 특성화 자원을 활용한 다양한 성과를 이룰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아시아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