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교육청, 초등학교 6학년을 위한 미리 보는 중학 생활 ‘중학교 가는 길’ 발간

설렘의 시작, 중학교 생활 걱정하지 말아요

김경환 기자
2024-12-02 09:01:27




경북교육청, 초등학교 6학년을 위한 미리 보는 중학 생활 ‘중학교 가는 길’ 발간



[아시아월드뉴스] 경북교육청은 초등학교 6학년 학생들의 중학교 적응을 돕기 위해 제작한 안내서 ‘중학교 가는 길’을 오는 6일까지 도내 모든 초등학교에 배부할 계획이라고 2일 밝혔다.

이번 안내서는 초등학교에서 중학교로 진학하는 전환기 학생들에게 새로운 중학교 진학 준비와 학교생활 적응에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마련됐다.

‘중학교 가는 길’은 △1장 스스로 준비하고 슬기롭게 시작하길 △2장 미리 알아보고 알찬 배움으로 지혜롭길 △3장 안전하고 건강한 학교생활로 행복하길 △4장 적극적으로 활동해 학교생활을 잘 완성하길 △5장 한 걸음 또 한걸음, 너의 꿈을 이루어가길 등 5개 장으로 구성됐다.

△1장 ‘스스로 준비하고 슬기롭게 시작하길’은 중학교 준비를 위한 6학년 겨울방학 생활과 입학 준비, 중학교의 규칙, 교우관계 및 바람직한 이성 교제 등의 내용을 담고 있다.

△2장 ‘미리 알아보고 알찬 배움으로 지혜롭길’은 중학교 교육과정과 주요 교육활동, 중학교 시간표, 과목, 평가 방법 및 결과 통지 방법을 소개하고 있다.

△3장 ‘안전하고 건강한 학교생활로 행복하길’에는 학생 인권과 교권, 학교폭력 등 바람직한 학교생활을, △4장 ‘적극적으로 활동해 학교생활을 잘 완성하길’에는 학교생활기록부, 출결 사항, 창의적 체험 활동, 학생 자치 활동, 행동 특성 및 종합의견 등 중학교 생활의 주요 종합기록에 관한 내용을 △5장 ‘한 걸음 또 한걸음, 너의 꿈을 이루어가길’에는 중학교에서 새롭게, 적용되는 자유학기제와 학교자율시간, 진학과 진로 고민, 고등학교 입학에 관한 내용을 담고 있다.

경북교육청은 지난해에 이어 도내 전 초등학교 6학년 학생들에게 안내서와 E-book을 제공한다.

아울러 중학교 학생들도 참고할 수 있도록 중학교에는 E-book을 보급해 초·중학교 학생들을 위한 자료로 활용할 수 있도록 전환기 학생들의 교육자료로서의 가치와 활용 범위를 넓혀가고 있다.

임종식 교육감은 “초등학교 6학년 학생들이 새로운 학교 환경에 대한 걱정 없이 중학교 생활을 준비할 수 있도록 실질적인 도움을 제공하고자 이번 안내서를 제작했다”며 “앞으로도 학생과 학부모들이 학교생활에 대한 궁금증을 해소하고 학생들이 꿈을 향해 나아갈 수 있도록 다방면에서의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