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월드뉴스] 영덕군이 산림조합중앙회가 집계한 전국 송이 생산량에서 13년 연속 1위라는 유래를 찾을 수 없는 대기록을 남겨 명실상부한 자연산 송이의 중심지로 굳건히 자리매김했다.
올해 영덕군은 유난히 긴 가을 폭염과 가뭄이 이어져 송이 생산 환경이 최악인 상황에 놓여 예년에 비해 2주 정도 늦게 송이가 나오기 시작해 10월 2일 영덕군산림조합이 진행한 첫 송이 공판에서 1.4kg이라는 최소량이 경매됐다.
올해 전국 송이 생산량은 70.6톤 165억 6,000만원으로 전년 대비 절반 정도 줄었으며 이중 영덕군은 15.8톤 33억원으로 전국 생산량의 22.3%를 차지해 13년 연속 전국 1위의 위업을 달성했다.
이를 바탕으로 영덕군은 생산자와 소비자 간의 직거래 판매장을 영덕군민운동장과 영해휴게소에 설치해 신선하고 저렴한 가격의 송이를 맛볼 수 있는 ‘명품송이 한마당’을 운영했다.
또한 영덕 송이버섯 브랜드 가치를 높이기 위해 지난 9월 29일 서울시청광장에서 송이 사진 전시, 등급별 기준표 설치, 송이 인형탈 이벤트 등 영덕 명품송이의 우수성을 대대적으로 홍보해 이 자리에 모인 2만여 서울시민들의 눈길을 끌었다.
이 밖에 영덕군은 소비자에게 직접 선보이는 적극적인 홍보를 펼치기 위해 친환경식품 전문 유통기업인 올가홀푸드와 MOU 체결해 10월 초부터 롯데백화점 등의 올가홀푸드 전국 지점에서 홍보와 판촉 행사를 진행해 영덕송이의 수요 잠재력을 증명한 바 있다.
영덕군은 매년 행정력과 예산을 투입해 간벌, 가지치기, 산물 정리 등의 숲가꾸기사업을 펼쳐 송이가 자라기 적합한 환경을 조성하고 전문가를 초청해 송이 산주들을 대상으로 환경개선 교육을 시행해 지역 최고의 임산물인 자연산 송이의 지속 가능한 생산력을 유지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김광열 영덕군수는 “영덕송이는 그 품질과 위상에 비해 영덕대게만큼의 명성을 얻지 못한 것이 사실”이라며 “수도권을 중심으로 전국에 걸친 대대적이고 다각적은 홍보 활동을 펼쳐 영덕송이의 브랜드 가치를 최고의 임산물 반열에 올려놓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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