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주시, 경북도 최초 청년 이사비 최대 50만원 지원

올해 영주로 이사·전입해 3개월 이상 거주하는 중위소득 150% 이하 청년 세대주 대상…12월 20일까지 접수

김성훈 기자
2023-05-09 11:02:41




영주시, 경북도 최초 청년 이사비 최대 50만원 지원



[AANEWS] 경북 영주시가 청년들의 주거 안정을 위해 최대 50만원까지 이사비용을 지원한다.

경북도 최초로 시행하는 청년 이사비 지원사업은 이삿짐 운반·포장비뿐만 아니라 부동산 중개수수료, 입주청소비 등 이사에 소요되는 실비를 지원하는 사업이다.

사업대상은 올해 1월 1일 이후 주택을 임차 또는 매수해 영주시로 전입 또는 이사해 3개월 이상 거주하면서 건강보험료가 기준 중위소득 150% 이하인 청년 세대주이다.

신청은 12월 20일까지 주택 매매계약서 또는 임대차계약서 사본, 이사 실비 지출 증빙서류, 건강보험 납부확인서 및 자격확인서 등을 첨부해 가까운 읍면동 행정복지센터나 시청 일자리경제과로 방문하면 된다.

주민등록등본상 동거인이 있어도 지원할 수 있으나 매수인은 청년 세대주 본인일 경우만 신청가능하다.

단, 부모 소유 주택을 매수하거나 임차하는 경우는 대상에서 제외한다.

김영수 일자리경제과장은 “영주시에 이사 및 전입하는 외지 청년들에게 이사비용을 지원함으로써 경제적 부담을 완화해주고 관내 청년인구 증대 효과도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주거 취약 청년들의 의견을 적극 수렴해 영주에 안정적으로 정착할 수 있도록 다양한 정책을 만들어 실행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