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ANEWS] 창원특례시는 탄소중립 실현의 추진동력이 될 ‘창원시 탄소중립 지원센터’의 개소를 시작으로 본격적인 Net Zero를 위한 힘찬 항해에 들어간다고 밝혔다.
시는 기초지자체 중 제일 먼저인 올해 1월 2일에 탄소중립 지원센터를 지정했고 신규인력 채용 등 본격적인 운영을 위한 준비과정을 거쳐 금번 5월 9일에 개소식을 시작으로 창원시 2050 탄소중립과 기후대응 정책 추진에 박차를 가하게 될 것이다.
창원시 탄소중립 지원센터는 ‘기후위기 대응을 위한 탄소중립 녹색성장 기본법’ 제68조에 따라 우리 지역의 탄소중립 정책과 녹색성장 추진을 전문적으로 지원하게 된다.
센터의 주요기능은 탄소중립 기본계획 및 기후위기 적응 대책 수립 시행 지원 탄소중립 관련 조사·연구 및 교육·홍보 에너지 전환 촉진 및 전환 모델 개발·확산 온실가스 통계 및 분석을 위한 관련정보 작성 지원 지역의 탄소중립 참여 및 인식 제고방안의 발굴 및 시행지원 등이다.
또한, 시는 환경부 2023년 지역별 무공해차 전환 브랜드 공모사업에 선정된 민간 업체 바이크뱅크 등 3개 업체와 5월 중 배달용 전기이륜차 보급 확대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배터리 교환형 충전소 총 3종 62기를 오는 8월 21일까지 설치한다.
투입 예산은 국비 12억 4천만원, 민간투자 약 27억원이다.
코로나19 이후 배달수요 증가에 따라 내연기관 이륜차는 대기오염, 생활소음 발생의 주원인으로 지목되어 이런 문제점을 근본적으로 해결하기 위해 배달용 전기이륜차 보급을 위한 충전스테이션 구축을 추진하게 됐다.
배달에 사용되는 전기이륜차 대부분은 40~80km 를 달릴 수 있고 완충까지는 통상 3~4시간 이상의 시간이 소요, 주행거리는 짧고 충전은 오래 걸린다는 단점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단점을 극복하기 위해 전기이륜차 배터리 교환 스테이션을 설치해 배달지역에 거점을 마련한 뒤 별도의 충전 없이 충전된 배터리를 교체해주는 방식으로 1분 내로 시간을 단축할 수 있다.
올해 150대의 배달용 전기이륜차 보급을 시작으로 2024년부터 2027년까지 600대씩, 2028년 450대를 보급해 향후 2028년까지 약 3,000대의 배달용 이륜차를 100% 전기이륜차 전환을 목표로 무공해·무소음 친환경 두 마리 토끼를 잡을 계획이라고 전했다.
창원시는 기후위기 대응을 위한 온실가스 감축 및 탄소중립 생활실천 문화 확산을 위해 주민참여형 ‘아낌-e마을 만들기’사업을 추진 중에 있다.
참여는 5월16일까지 관내 10가구 이상 마을 단위로 가능하며 150세대 이상 공동주택은 제외된다.
가구별 전년 동기 대비 전력 사용량 절감 탄소중립포인트제 가입 등 참여 마을 중 평가를 통해 8개 마을을 선정해 1천만원의 상금 및 상패가 주어진다.
지난 4월 6일 창원특례시와 한국전력공사 경남본부는 아낌-e 마을 만들기 사업추진을 위해 협약을 체결한 바 있다.
기후위기 문제 인식 제고와 공동체 단위 탄소중립 생활실천 확산을 위한 ‘친환경 녹색아파트 만들기’ 사업은 관내 150세대 이상 공동주택을 대상으로 5월부터 9월까지 경진대회 방식으로 추진하며 창원시 그린리더 멘토의 도움을 받아 에너지 절감 자원순환 활동 탄소중립포인트제 가입 등 활동 평가를 통해 13개 아파트에 2,100만원의 상금 및 시장 표창이 주어진다.
창원시는 기후위기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폭염에 취약한 어린이, 노인인구가 밀집한 마산합포구 현동에 물김쉼터를 조성한다.
현동은 창원기후변화 취약성 평가시 평균보다 폭염 피해가 클 것으로 예측된 곳이다.
환경부 2023년 기후변화 취약계층·지역 지원사업에 선정된 사업으로 국비 2억원 포함 총 4억원의 사업비로 물길조성, 쿨링포그, 휴게공간 설치 등으로 더위를 식힐 수 있는 소규모 쉼터 1,600㎡를 조성한다.
매년 길고 강한 폭염이 계속되어 이에 대비해 취약계층을 보호하는 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먼저, 가스열펌프 배출가스 저감장치 부착지원과 운행차 배출가스 저감사업을 추진한다.
전기 대신 도시가스용 엔진을 이용해 압축기를 구동하는 가스열펌프 냉난방시설은 하절기 전력피크 대비책으로 널리 보급·사용되어 왔으나, 가동에 따른 질소산화물 등 대기오염물질 배출로 관리의 필요성이 제기되어 2022년 12월 31일 이전 가스열펌프를 설치한 시설은 2024년 말까지 저감장치를 의무적으로 부착해야 한다.
이에 창원시는 내구연한 15년 미만인 시설을 대상으로 올해 약 3억원의 예산을 투입해 저감장치 부착비용 90%를 지원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마지막으로 창원시는 기후변화에 영향을 미치는 대기오염물질 배출뿐 아니라 미세먼지 발생 원인인 노후경유차의 감소를 위해 노후경유차 조기폐차 지원사업을 확대 추진한다고 밝혔다.
창원특례시에 걸맞게 올해 약 210억원 규모의 광역시급 예산으로 약 1만대 조기폐차 지원을 목표로 하며 이는 경상남도에서 최대 규모이다.
또한, 노후경유차 조기폐차 지원대상이 기존 5등급 차량 뿐 아니라 가 미부착된 배출가스 4등급 차량까지 확대됐으며 도로용 3종 건설기계외에 지게차와 굴착기도 추가됐다.
LPG 1톤 화물차 지원사업도 함께 시행되며 예산소진 시까지 선착순 연중접수 중이다.
박진열 기후환경국장은 “온실가스 감축을 위한 여러 사업들이 본격적으로 추진됨에 따라 창원시 2050 탄소중립 이행 및 녹색성장을 기대할 수 있게 됐고 좀 더 체계적으로 추진될 수 있도록 만전을 기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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