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해시서부보건소, 의료접근성 취약 면지역 초등학생 충치예방사업 추진

학교 방문 300명에 불소바니쉬 도포

김성훈 기자
2023-04-27 11:53:18




김해시서부보건소, 의료접근성 취약 면지역 초등학생 충치예방사업 추진



[AANEWS] 김해시서부보건소는 지난 19~26일 면지역 초등학교를 방문해 300여명의 학생들에게 충치 예방을 위한 ‘불소바니쉬 도포 시술’을 했다고 27일 밝혔다.

불소바니쉬 도포 시술은 불소를 치아 표면에 직접 발라 치아를 단단하게 만들어주고 세균 활동을 억제시켜 충치 예방에 탁월한 효과를 볼 수 있다.

초등학생 시기에는 단 음식 섭취 등으로 충치 발생이 쉽고 유치에 발생한 문제점이 영구치에 영양을 미쳐 부정교합 같은 구강질환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크므로 이 시기 구강 건강을 지키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이를 위해 서부보건소는 소속 치과의사 3명, 치과위생사로 전담팀을 구성, 불소 도포와 함께 올바른 칫솔질, 충치예방법 등 구강보건교육을 병행해 의료 접근성이 취약한 진례·한림지역 어린이들의 구강질환 예방에 도움을 줬다.

이밖에도 서부보건소는 미취학아동 치아건강교실 바른칫솔질 체험교실 학교 구강보건실 지역아동센터 구강건강교실 치아사랑체험관 운영과 구강건강 캠페인 등 어린이 구강질환 예방을 위한 다양한 사업을 실시하고 있으며 예약 방문하는 영·유아를 대상으로 구강검진, 불소도포, 치아홈메우기 등의 여러가지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강선희 서부보건소장은 “어린이들이 건강한 구강건강 습관을 형성할 수 있도록 예방 중심의 다양한 구강보건사업을 이어가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