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월군 2023년 문화재 활용사업 추진

세계유산 활용 프로그램, 생생문화재, 살아숨쉬는 향교서원 만들기 진행

김성훈 기자
2023-04-20 10:37:38




영월군 2023년 문화재 활용사업 추진



[AANEWS] 영월군은 문화재청과 강원도가 후원하는 문화재청 공모사업인2023년 문화재 활용사업‘세계유산 활용 프로그램’‘생생문화재’‘살아숨쉬는 향교서원 만들기’를 진행한다고 밝혔다.

‘세계유산 활용 프로그램’은 세계유산 장릉을 대상으로 진행하며 능말도깨비 설화를 바탕으로 한 체험프로그램 ‘능말도깨비와 함께하는 단종수비대’ 단종과 관련된 왕릉을 탐방하는 ‘타임머신 타고 온 단종’ 외국인 대상 제향체험 ‘세계와 함께 향을 사르다’ 장릉을 무대삼은 공연프로그램 ‘장릉 밤하늘 자주빛 선율로 물들이다’로 구성되어 있다.

‘생생문화재’는 영월부관아를 대상으로 진행하며 힐링할 수 있는 감성적 음악프로그램 ‘사색공감 낭만콘서트’ 수령칠사를 바탕으로한 체험프로그램 ‘영월부 관아, 풍악을 울리다’ 단종에 대해 배우는 참여형 역사교육 ‘관풍헌에서 단종을 만나다’로 구성되어 있다.

‘살아숨쉬는 향교서원 만들기’는 영월 향교를 대상으로 진행하며 삼월삼짇날 화전놀이를 현대적으로 재구성한 ‘화려한 하루’ 전통 성년례 프로그램 ‘어른이 되는 나’ 지질학자와 함께하는 지질투어 ‘영월 담이없는 고을’로 구성되어 있다.

정대권 문화관광체육과장은 “올해 문화재를 활용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영월군의 문화유산과 프로그램들을 홍보할 수 있는 계기가 되길 바라며 우리군을 찾는 관광객과 지역주민들이 함께 어울려 소통하는 화합의 장이 펼쳐지길 기대한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