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봇 와 만난 첨단물류 보러가자 , AI, ESG

원 장관 한국 청년들이 글로벌 물류 혁명의 중심이 되도록 정부

김희연
2023-04-18 14:02:17




로봇 와 만난 첨단물류 보러가자 , AI, ESG



[AANEWS] 첨단 물류기술 의 트렌드를 한 눈에 살펴볼 수 있는 국제물류산업대전이4 18 월 일 화 부터 일21 수 까지 일간 일산 킨텍스 제 전시장에서 진행된다.

국토교통부 장관 원희룡 가 후원하고 한국통합물류협회가 주최 하는 국제물류산업대전은 국내 최대 규모의 물류 전시회로서 년부터 개최 , 2011되어 올해 제 회를 맞이했다.

1이번 국제물류산업대전은 물류 관련 스타트업 새싹기업 부터 대기업까지 개 150 기업이 총 개 전시관 780 을 열어 첨단 물류장비와 시스템,서비스 , 등을 홍보할 예정으로 특히 로봇 인공지능 환경 사회 투명경영’을 중심으로 한 다양한 물류기술 전시와 세미나가 진행되어 달라진 물류의 위상을 체감할 수 있다.

우선 물류서비스에 활용되는 다양한 로봇이 전시된다 물건을 스스로 .운반하는 자율주행 배송로봇, 사람을 따라다니는 대상추종 운반로봇,물건을 규격이나 특성에 따라 자동으로 분류하는 분류시스템 등 물류서비스의 혁신을 가져올 다양한 물류 로봇이 전시된다.

특히 적은 힘으로 무거운 화물을 들 수 있게 해주는 근력보조 웨어러블로봇이 소개되어 참석자들은 , 힘이 약하거나 몸이 불편한 사람이로봇기술을 통해 어떻게 도움을 받을 수 있는지를 체험할 수 있다.

또한 물류로봇 자동화 동향 배송로봇을 통한 라스트마일 물류의 변화 ,등 물류업계 전문가의 세미나도 진행될 예정으로 물류 로봇이 우리 ,경제와 사회에 가져오는 혁신의 양상을 들을 수 있다.

최근 업계의 관심이 높은 인공지능을 활용한 물류기술도 만날 수 있다.

물류 운송과정에서 최적경로와 운송모드를 알려주고 물류비용을 , 분석해주는 물류 솔루션 기술이나 데이터를 활용해 배차를 효율화하는 미들마일 화물운송 플랫폼 등이 소개된다.

아울러 자율운송을 위한 디지털트윈 구축방안 자율주행 화물운송 서비스 ,등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해 물류와 공간정보 모빌리티 등 다른 분야를 ·접목한 전문가의 세미나도 진행된다.

환경 보호 안전 강화 등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강화할 수 있는 첨단 ,물류기술도 전시된다 화물운송 과정에서 대개 일회용으로 . 소모되는팰릿을 재활용해 탄소 배출을 저감할 수 있는 플랫폼 기술과창고 내 화재 초동 대응을 위한 자율주행 화재진압 로봇이 전시되고물류창고 화재안전 분석 및 대책과 관련한 세미나도 진행된다.

한편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은 일 화 오후 시 개막식에 참석 18 2 한 뒤,물류 분야의 새싹기업 대표 예비창업가 학생 등 청년 , , 들과 함께“ 함께 그리는 물류의 미래상 을 청년들과 ” 주제로 간담회를 개최할예정이다.

이 자리를 통해 원 장관은 첨단 물류산업의 잠재력과 변화양상을 청년들과 공유하고 이를 뒷받침하기 위한 , 정부의 스마트 물류산업 지원방향을 소개할 예정이다.

아울러 전시회를 참관해 첨단물류기술 동향을 살펴보고 근력보조웨어러블 로봇을 입고 택배상자를 직접 옮겨보는 등 주요 첨단물류기술을 직접 체험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원 장관 은 첨단기술과 “ 물류의 만남으로 물류산업은 바야흐로 실물경제의중심으로 자리잡고 있다 며 ” , “ 우리나라 청년들이 글로벌 물류 혁명의 중심에 설 수 있도록, 하이퍼튜브 콜드체인 등 · 물류 예산 R&D 에 1,250억을 투입하고 로봇배송을’26년부터 시행하는 등 물류산업을 미래 핵심 성장동력으로 육성할것” . 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