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태용 김해시정, 공약실천계획평가 ‘최고’ 등급

부산·경남 기초자치단체 유일 ‘SA’ 획득

김성훈 기자
2023-04-18 11:27:09




홍태용 김해시정, 공약실천계획평가 ‘최고’ 등급



[AANEWS] 홍태용 김해시장이 한국매니페스토실천본부 주관 2023년 민선8기 전국 기초자치단체장 공약실천계획서 평가에서 부산·경남에서 유일하게 최고 등급인 ‘SA’를 획득했다.

지난 17일 발표된 이번 평가 결과는 민선8기 선거공약 실천계획의 실효성과 실천 가능성을 높이기 위해 지난 2022년 12월 5일부터 80여 일간 1~2차에 걸친 평가와 철저한 자료 검증으로 이뤄졌다.

이 기간 동안 매니페스토 평가단은 전국 226개 기초자치단체 누리집에 공개된 공약실천계획서를 모니터링해 갖춤성 민주성 투명성 공약일치도 등 총 4개 분야 35개 세부지표별로 평가해 총점 90점 이상은 최우수, 80점 이상은 우수 등 5개 등급으로 분류했다.

종합 평가 결과 최우수 등급을 받은 곳은 전국 226개 기초자치단체 중 고양시, 원주시, 아산시 등 51곳이며 부산·경남지역 기초자치단체에서는 김해시가 유일하다.

특히 김해시는 공약 수가 6대 분야 144개로 전국 226개 기초자치단체 중 10번째로 많음에도 불구하고 시정비전, 연차별 이행로드맵과 4년 간의 재정계획 등을 구체적으로 제시하고 도내 최초 공약이행평가 시민배심원제도를 운영해 공약실천계획 수립과정에서 시민들의 참여를 확대하는 등 체계적이고 민주적인 공약실천체계를 확립해 좋은 평가를 받았다.

김해시는 앞으로 공약이 제대로 이행될 수 있도록 공약이행평가 시민배심원단과 함께 이행상황을 점검하고 분기별 보고회를 열어 문제점을 점검·보완해 공약사업이 차질 없이 진행될 수 있도록 관리해 나갈 계획이라고 전했다.

아울러 누리집에 공약실천계획, 추진현황과 시민배심원단의 공약이행평가결과를 주기적으로 공개해 투명하게 공약이 이행되도록 할 예정이다.

홍태용 시장은 “시민과의 약속인 공약사업 이행의 첫 단추를 잘 꿰게 되어 기쁘다”며 “공약평가 전문기관에서 우수한 평가를 받은 공약실천계획에 따라 공약사업을 차질 없이 추진해 시민들의 꿈이 이루어지는 따뜻한 행복도시 김해 조성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