깨끗한 환경에서 건강하게 자란‘합천황토한우’

생산부터 판매까지 ALL HACCP 시스템과 완벽한 콜드체인으로 관리한 합천군 대표 한우브랜드

김희연
2023-04-14 14:53:20




깨끗한 환경에서 건강하게 자란‘합천황토한우’



[AANEWS] 합천군에서는 합천황토한우 브랜드 농가들이 합천군과 합천축협이 개발한 체계적이고 정확한 사양프로그램에 맞춰 약 4만 여 두의 합천황토한우를 사육하고 있다.

합천황토한우는 2011년부터 현재까지 경상남도 추천상품으로 인증받은 것을 필두로 2018년 국립농산물 품질관리원 경남지원이 선정한 최고의 명품 농축산물로 선정돼 입지를 공고히 하고 있다.

국내 뿐만 아니라 해외에서도 그 맛을 사랑 받은 합천황토한우는 2016년부터 현재까지 약 600두를 홍콩으로 수출해 한우의 우수성을 세계적으로 알리는 데도 힘써왔다.

군은 농림부의 국책사업 K-한우 수출 육성에 발맞춰 수출국을 확대해 나갈 방침이다.

‘합천황토한우’는 ALL HACCP 인증 시스템을 도입해 소비자의 식탁에 오르기까지 아래의 과정에 따라 철저히 관리되고 있다.

HACCAP 제도는 식품을 만드는 과정에서 생물학적, 화학적, 물리적 위해 요인들이 발생할 수 있는 상황을 과학적으로 분석하고 사전에 위해 요인의 발생 여건들을 차단해 소비자에게 안전하고 깨끗한 제품을 공급하기 위한 시스템적인 규정을 말한다.

군은 합천황토한우를 육성하기 위해 축산과 예산 약 70억원을 편성해 합천황토한우 명품화 사업을 진행중이다.

우량암송아지 구입비 지원, 우량암소 생산기반 구축사업 등 합천황토한우의 기반을 유지·보호하는 데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이 덕분에 지난해 8월 한우 맛을 내는 중요한 조건 중 하나인 ‘우량 암소’를 전국에서 가장 많이 보유한 1위 지자체로 올라섰고 현재까지 1위를 유지하고 있다.

합천군이 육성 중인 합천황토한우 브랜드 농가들은 우량암소가 생산한 송아지에 체계적이고 정확한 사양프로그램에 맞춰 HACCAP 인증 사료를 급이한다.

HACCP 인증을 받은 ‘합천황토한우사료’는 항생제, 합성향균제, 호르몬제가 포함돼 있지 않다.

이는 소비자에게 안전한 먹거리를 제공하고 품질 좋은 한우를 생산하기 위해 합천군과 합천축협이 개발한 사료다.

또 효소와 미네랄이 풍부한 ‘황토’가 들어있어 근내지방 속 면역체계를 강화하는 아연의 함유량이 높고 축산기술연구소의 분석 결과 합천황토한우는 일반 한우보다 다즙성, 보수력, 향미가 더 높았다.

또한 깨끗한 사육환경 조성을 위해 군의 적극적인 노력과 농가들의 협력이 더해져 합천군 한우농가 60호가 ‘깨끗한 축산농장’으로 지정받았다.

깨끗한 축산농장 지정은 농림축산식품부가 가축의 사양관리, 환경오염 예방, 주변경관 조성, 축사 내·외부 관리 등의 항목을 꼼꼼하게 평가한 뒤 자격 요건을 갖춘 축산농장을 인증하는 사업이다.

합천황토한우는 전 물량이 고령축산물 공판장에서 도축된다.

고령축산물 공판장은 ‘2018년 소비자가 뽑은 베스트 도축장’으로 선정된 바 있다.

고령축산물 공판장 역시 경북도지사로부터 HACCP 인증을 받아 소비자들에게 안전한 먹거리 제공에 힘쓰고 있다.

가공은 One-way line으로 이뤄지는 콜드체인 시스템 도입으로 고기의 신선함에 대한 신뢰도를 높였다.

콜드체인은 농축수산물, 식료품, 의약품 등 온도에 따라 품질이 변화할 수 있어 온도 관리가 필요한 제품의 유통 과정 전반에서 온도를 낮게 유지해 제품의 품질과 안전을 보장하는 저온유통 시스템을 의미한다.

합천축협 축산물 판매장은 1++등급의 합천황토한우만 경매 받아 가공하는 곳으로 지난 2020년 HACCP 우수 사업장으로 선정돼 한국식품안전관리인증원장 표창을 받았다.

도축부터 가공까지 One-way line으로 이뤄지는 콜드체인 시스템을 도입해 단 1초의 외부 노출 없이 신선한 상태를 유지하고 있다.

또 MAP 산소 포장 시스템 도입으로 고기의 신선도를 최상으로 끌어 올려 오프라인을 넘어 온라인 판매자들도 안심하고 먹을 수 있도록 했다.

합천황토한우의 맛과 품질은 고급육만 엄격히 선발해 판매하고 있는 롯데백화점과 쿠팡에서도 인정 받았다.

생산, 도축, 가공, 판매까지 직접 관리하고 유통의 거품을 빼 1++등급의 한우를 합리적인 가격에 판매하고 있는 합천황토한우의 대표 판매처인 ‘합천축협 축산물 판매장’ 뿐만 아니라 롯데백화점과 쿠팡로켓프레쉬에서도 합천황토한우를 만날 수 있다.

현재 롯데백화점 부산동래점, 울산점, 창원점에서 합천황토한우를 판매 중이고 롯데백화점은 합천황토한우의 인기에 힘입어 높은 매출을 기록하고 있다.

최근 수도권 지역의 쇼핑 문화로 자리매김하고 있는 대한민국 대표 이커머스‘쿠팡’의 로켓프레시에서도 재구매율이 높기로 정평이 난 합천황토한우의 별점 리뷰는 5점 만점에 4.5점 이상으로 높은 점수를 기록하고 있다.

김윤철 합천군수는 “합천황토한우를 명품처럼 키워내고 있는 합천군 한우사육농가의 노고가 헛되지 않게 그 가치를 계속 소비자들에게 알릴 예정이다”며 “소비자들에게 안전한 먹거리 제공을 위해 깨끗한 사육환경을 지속적으로 가꿔나가고 ALL HACCAP 제도로 변함없이 우수한 합천황토한우를 생산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