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택근무로 업무효율도, 직원만족도 동시에 잡았다

고용노동부, ‘2022년 재택근무 활용 우수사례집’ 발간

김희연
2023-04-06 14:57:26




고용노동부©PEDIEN



[AANEWS] 고용노동부는 4월 6일 재택근무를 통해 업무효율과 직원 만족도를 높인 우수 사업장 사례 15개를 모아 사례집을 펴냈다고 밝혔다.

현재 우리나라에서 재택근무를 활용하는 근로자는 96만명으로 코로나19가 확산되면서 재택근무가 급격히 증가한 후 최근에는 소폭 감소하고 있으나, 장기적으로는 계속 늘어날 것으로 전망된다.

사례집에 소개된 기업들은 재택근무 도입에 실제 애로를 겪었던 문제를 해결한 노하우를 담고 있다.

많은 기업들이 재택근무 도입 시 인사관리나 생산성 저하를 우려하고 근로자는 인사평가상 불이익을 입지 않을까 걱정하는 것이 현실이다.

한 기업은 적정 수준의 업무 내용과 분량을 노사가 상호 협의해 정하고 업무 진척 상황을 상시 관리하도록 했다.

또한 대표이사부터 구성원까지 목표와 전략 중심의 핵심성과지표를 고도화해 스스로 자율 책임 경영을 하는 등 성과관리 체계를 개선했다.

우수인력의 이탈을 방지하고 원활한 충원을 위해 재택근무 체계를 정비한 기업도 있다.

사내 IT 시스템의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 영상회의시스템 및 원격프로그램, 클라우드 기반의 업무시스템 등을 도입해 재택근무에 적합한 환경을 구축한 것이다.

고용노동부는 재택근무 도입을 망설이는 기업에 인사노무 · IT분야 전문 컨설턴트가 사업장에 방문해 무료로 컨설팅을 해주고 있다.

또한 재택근무 환경에 필요한 인프라 구축비, 간접노무비도 지원하고 있다.

컨설팅을 희망하는 기업은 고용노동부 누리집에서 신청 방법을 확인할 수 있다.

사례집은 누리집 ‘일생활균형’과 고용노동부 누리집에서 내려받을 수 있으며 인쇄된 책자는 지방노동관서 고용센터로 문의하면 받을 수 있다.

임영미 고용지원정책관은 “아이를 어린이집에 보낼 수 없는데 연차휴가를 쓰기가 어려울 때 재택근무가 큰 도움이 됐다는 목소리를 들었다”며 “정부는 재택근무 또는 재택과 출퇴근을 혼합한 근무형태 등이 확대되어 노사가 모두 만족하는 근무환경이 확산될 수 있도록 지원하고 특히 육아기 자녀를 둔 근로자의 재택근무가 더 활성화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