익산시, 직무교육으로 민원서비스 질 향상

주민등록전문관·읍면동 민원 담당 자체 직무교육 실시

김희연
2023-04-05 10:57:50




익산시청



[AANEWS] 익산시는 직원들의 직무교육으로 전문성을 강화하고 민원서비스 질을 향상시킨다.

시는 최근 주민등록·인감 민원 담당 공무원 80여명을 대상으로 자체 직무교육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주민등록·인감 민원서비스는 전입신고 주민등록증, 주민등록 등·초본, 인감증명서 발급 등 시민들이 일선 기관에 방문해 가장 자주 요청하는 실생활에 밀접한 필수 민원서비스이다.

이에 따라 29개 읍면동 행정복지센터는 정확하고 신속한 민원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체계적인 직무교육의 중요성이 높아지고 있다.

특히 올해는 시에서 직접 제작한 주민등록과 인감 제도 60가지 사례에 대한 민원 처리 매뉴얼을 토대로 전입세대확인서 열람 또는 교부 신청 어디서나 주민등록증 발급 해외체류자의 변경신고 주민등록 과태료 규정 등 올해 1월부터 시행 중인 주민등록법령 개정사항을 중심으로 교육을 실시했다.

법령정보를 일방적으로 전달하는 기존 교육방식을 벗어나 돌발퀴즈를 통해 공무원의 자율적인 참여를 유도함으로써 직무교육의 호응도와 만족도를 모두 높였다.

시 관계자는“시는 앞으로도 주민등록전문관과 읍면동 민원 담당 공무원이 함께하는 멘토링 제도를 적극 활성화하고 주민생활 만족도를 높일 수 있는 시민 체감형 행정서비스 발굴을 위해 꾸준히 노력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