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과 소통해 정책을 개선하는 ‘전기안전 국민공모전’ 실시

“공모전에서 발굴된 국민 의견을 정책 마련에 적극 반영할 것”

김희연
2023-03-31 09:55:24




국민과 소통해 정책을 개선하는 ‘전기안전 국민공모전’ 실시



[AANEWS] 산업통상자원부는 국민과 소통해, 국민을 위한 정책 마련 및 개선하는‘전기안전 국민 공모전’을 실시한다.

이번 공모전은 산업부에서 이전 발표한 전기안전 정책 중 주요 정책 10가지를 선정해 관련 정책을 개선·심화할 수 있는 정책개선 분야도 마련했다.

기존의 전기안전제도, 안전요령 등을 단순히 전달하는 방식에서 벗어나 국민이 직접 전기안전 정책 또는 홍보물을 기획하고 개선 의견을 제안하는 참여형 방식으로 전환해 참신한 아이디어를 정책에 반영할 예정이다.

특히 지난해 제1회 국민공모전에서 우수작으로 입상한 “전기차 충전시설 안전관리방안”의 국민제안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유관기관 의견수렴, 기술검토 과정 등 정책을 더욱 가다듬어, 22.11월“전기차 충전시설 전주기 안전관리 제도개선 방안”을 발표·추진해 국민과 소통하며 정책이 만들어지는 대표사례가 된 바 있다.

이번 공모전은 정책제안, 연구개발 및 홍보로 이어지는‘제1탄 전기안전 정책 경진대회’,‘제2탄 전기안전 우수논문 공모전’,‘제3탄 전기안전 영상 공모전’으로 순차적으로 실시한다.

각 분야의 공모전은 한국전기안전공사 홈페이지 등에 공고해 4월 1일부터 약 한 달여간 온라인으로 접수를 받고 부문별 추진일정에 따라 국민참여 투표 등 다시 한번 국민의 의견을 반영해, 우수작을 선정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더해, 우수작으로 선정된 참여자에 대해,‘2023 대한민국 전기안전대상’에서 장관상, 포상금 등을 수여할 예정이다.

천영길 에너지정책실장은“작은 관심이 큰 변화를 만들 수 있다고 생각한다 국민들께서 일상생활 중에 경험하거나 느꼈던 소중한 정책 아이디어를 제도개선에 적극 반영해 국민과 소통해 정책을 마련하는데 선두에 서는 산업부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