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고향 정선 중·고교 동문 연합 협의체 구성 운영

김희연
2023-03-27 17:04:56




정선군청



[AANEWS] 정선지역 고교동문회장단이 최근 간담회를 갖고 정선교육 발전을 위한 국민고향 정선 중·고교 동문연합 협의체를 구성·운영하기로 결정했다.

국민고향 정선 중·고교 동문연합 협의체에는 정선중·고정보공고총동문회, 고한중·고총동문회, 사북중·고총동문회, 함백중·고총동문회, 임계중·고총동문회 등 관내 5개 중·고등학교 동문회가 참여하고 있다.

또한 초대회장에는 정선교육발전자문위우너회 위원장 및 강원도학교운영위원회 총연합회 고문 등 교육공동체와 소통하고 협력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는 나흥주 함백중·고총동문회장을 선출했다.

국민고향 정선 중·고교 동문연합 협의체는 저출산 및 이농현상 가속화 등으로 인해 학령인구가 심각하게 줄어들고 있는 현 지방소멸 위기 상황에 관내 상당수의 학교가 존폐의 기로에 서 있다고 판단하고 실질적이고 체계적인 교육발전을 위해 노력해 나가기로 했다.

협의체는 교육환경 개선방안 마련 학교 통·폐합 위기 적극 대응 출향 동문 네트워크를 활용한 고향사랑기부제 활성화 재외 동문 2~3세 정선 유학 홍보센터 운영 민·관 교류 활성화를 위한 정례 행사 개최 등의 목표를 가지고 운영에 박차를 가해 나갈 계획이라고 전했다.

또한, 세부 실무협의 및 유관기관과의 유기적 협력체계 구축을 위해 정선군청 및 정선교육지원청을 포함한 실무협의체를 구성하기로 협의했다.

나흥주 회장은 “ 리 정선지역은 폐광지역으로 저출산으로 인해 마을소멸과 함께 학교도 사라질 위기에 직면해 있는 만큼 각 급 학교 동문회에서 위기의식을 갖고 모교와 지역사회의 관계를 유기적으로 발전시키고자 연합 협의체를 구성했으며 앞으로 실효성 있는 교육환경 개선 및 지역사회 발전을 위해 주인의식을 갖고 선도적 역할을 다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