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홍성군 행복싣고 찾아가는 이동복지관’ 그 시작을 알리다.

김성훈 기자
2023-03-24 09:28:19




‘2023년 홍성군 행복싣고 찾아가는 이동복지관’ 그 시작을 알리다.



[AANEWS] 홍성군 자원봉사센터가 지난 23일 홍성군새마을회관 2층 대강당에서 29개 기관의 실무 담당자 40명이 참석한 가운데 홍성군 이동복지관 참여기관 간담회를 개최하고 ‘2023년 홍성군 행복싣고 찾아가는 이동복지관’ 활동의 시작을 알렸다.

홍성군 이동복지관은 접근성이 떨어지는 농촌지역에 복지 및 의료서비스를 접하기 어려운 군민을 위해 홍성군 내 관계기관과 함께 협력해 다양한 복지서비스를 원스톱으로 제공하는 프로그램으로 농촌 어르신들의 열띤 호응을 얻은 사업이다.

2023년에는 기존 제공하던 프로그램에서 의료서비스를 한층 강화하기 위해 충청남도 홍성의료원, 홍성군보건소의 다양한 팀의 참여를 끌어낼 계획으로 의료상담과 기초 건강체크 서비스 제공뿐만 아니라 감염병 예방, 구강 관리·금연 안내 및 치매 상담, 암건진과 정신보건 사업 홍보 등 다양한 사업으로 군민들의 생활 건강향상을 도모한다.

더불어 지난해에 이어 올해 또한 이동군수실을 함께 운영해 주민들의 생활 현장의 고충, 민원, 상담 등을 통해 행정 접근성의 편의를 제공할 예정이다.

방은희 홍성군자원봉사센터장은 “홍성군 이동복지관이 지역내 군민들에게 활력을 넣는 시간이 되면 좋겠다 군민들의 생활 건강의 질 향상을 위해 앞으로도 다양한 프로그램을 진행하겠다”고 밝혔다.

서일원 복지정책과장은 “이동복지관 사업이 원활하게 진행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지역군민들과 기관·단체장의 관심과 참여가 중요하다 특히 문화 혜택을 받기 어려운 어르신들이 즐거운 시간을 보낼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한편 홍성군 이동복지관 사업은 홍성군자원봉사센터의 대표 봉사프로그램으로 지난 2008년 시작해 올해로 16년째 진행하고 있으며 매년 다양한 기관의 연계, 협력을 통해 지난해에는 총 17,382명의 군민이 참여하는 프로그램으로 자리매김했다.

올해에는 4월 12일 서부면문화누리센터, 5월 18일 구항면행정복지센터 다목적홀, 6월 8일 홍북초등학교, 9월 7일 결성초등학교, 10월 5일 홍주초등학교, 11월 2일 갈산고등학교 순으로 운영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