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주시 지속가능발전 추진 제도적 기반 마련

‘원주시 지속가능발전 기본 조례’시의회 통과

김희연
2023-03-20 10:19:42




원주시청



[AANEWS] 원주시는 지속가능발전 시책 추진 및 지속가능발전위원회 구성에 필요한 제도 정비와 구체적 실행 근거 마련을 위한 ‘원주시 지속가능발전 기본 조례’가 지난 17일 시의회를 통과했다고 밝혔다.

이번 조례는 지난해 1월 4일 제정돼 7월 5일 시행된 ‘지속가능발전 기본법’에 따른 것으로 원주시 지속가능발전 기본전략 및 추진계획 수립·변경에 관한 사항을 비롯해 위원회 구성, 회의 운영, 위원회의 역할과 시장의 의무 등을 담고 있다.

원주시는 이달 말 조례가 공포되면 상반기 중으로 위원회 구성을 마치고 본격적으로 지속가능발전 시책을 추진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앞서 2021년 4월 지속가능발전TF팀을 구성하고 시민사회 주도의 주민숙의 과정을 거쳐 지난해 17개의 지속가능발전목표와 114개의 세부사업을 포함하는 ‘2040 원주시 지속가능발전 기본 및 이행계획’을 수립한 원주시는 조례 제정을 계기로 관련 사업 추진에 속도를 낼 방침이다.

한편 지속가능발전 기본법은 경제·사회·환경의 균형과 조화를 통해 지속가능한 경제 성장, 포용적 사회 및 기후·환경 위기 극복을 추구함으로써 현재 세대는 물론 미래 세대가 보다 나은 삶을 누리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원강수 원주시장은 “자연이 숨 쉬고 시민이 즐겁고 미래가 안전한 지속가능한 도시 원주가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