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미를 변화시키는 왁자왁자 시민 대화모임.참가자 모집

구미시민의 자유로운 문화의제 발굴을 위한 기반모임 지원

김성훈 기자
2023-03-16 10:41:57




구미시청



[AANEWS] 구미시 문화도시지원센터가 2023 대한민국 문화도시 사업의 일환으로 지속가능한 문화도시 조성과 시민참여 거버넌스 기초 마련을 위해‘문화도시 기반모임’추진한다.

그 시작으로 오는 3월 21일까지 공개모집으로 사업에 참가할 시민을 모집한다.

참가 대상은 지역에서 작지만 의미있는 문제에 대해 질문하고 논의하고자 하는 구미시민이면 누구나 가능하며 20팀 내외로 선정해 지원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모임리더를 포함해 3~10명으로 구성해 문화를 통한 의제를 발굴하고 논의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공유회 등을 통해 거버넌스 연계 구축을 집약적으로 도모해나갈 예정이다.

본격적인 활동은 3월 30일 오리엔테이션을 시작으로 10월 31일까지이며 활동기간 동안 총 10회 정도의 모임을 운영하고 각 모임당 소정의 모임운영비가 지원된다.

기반모임에 참여하는 시민들은 생활의 변화와 혁신을 위해 자유롭게 토론하고 실천적 방법을 모색하는 숙의 과정을 거치게 된다.

또한 지역 곳곳에 발생하고 있는 다양한 사회문제를 발굴해 문화적 아이디어로 해결하고 실천하면서 문화역량도 키워나간다.

서영수 구미시문화도시지원센터장은 “문화도시 기반모임은 시민 거버넌스의 기초단위로 이러한 작은 모임을 시작으로 내 삶과 지역이 변화되는 경험들이 축적되어 앞으로 문화도시 구미를 만들어 가는 시민 활동의 동력이 만들어지는 것"이라 밝히며 "도시 문화가 변화하고 성장해 나갈 수 있도록 문화도시지원센터가 지속적으로 노력해 나가겠다"는 의지도 함께 전했다.

참가자 모집은 3월21일까지 구미시청 홈페이지 및 구미시 문화도시지원센터 공식 블로그를 통해 공고문을 확인할 수 있으며 구미시문화도시지원센터 이메일로 신청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