봄철 농업기계 사전 점검 요령 제시

도 농기원, 적기 영농·경영비 절감·안전사고 예방 위한 실천 강조

김희연
2023-03-16 06:25:03




봄철 농업기계 사전 점검 요령 제시



[AANEWS] 충남도 농업기술원은 16일 본격적인 영농기를 맞아 안전한 농업기계 사용을 위한 사전 점검 요령을 제시했다.

공통사항·겨우내 장기 보관했던 농업기계는 외부에 묻은 흙이나 먼지 등을 깨끗이 씻어내고 기름칠한다.

·엔진오일 미션오일의 양과 상태를 점검해 보충·교환한다.

·연료필터를 확인해 청소하거나 교환하고 연료탱크나 연료관, 연결부 등에 균열이 있거나 찌그러진 곳이 있는지 확인한다.

·냉각수가 새는 곳이 없는지, 냉각수의 양은 적당한지 확인한다.

·에어크리너를 점검하고 청소·교환한다.

·배터리 충전 및 단자 상태를 확인한다.

·각종 전기배선·접속부, 전구, 퓨즈 등을 점검해 이상 시 교환한다.

·시동을 걸어 정상적으로 작동되면 3∼4분간 난기운전을 한다.

기종별 점검사항경운기·브이벨트 장력을 2~3㎝ 되도록 확인 및 조정한다.

·조속 케이블 길이는 핸들에 있는 조속 레버의 작동 범위가 엔진의 속도 범위와 일치하도록 조정한다.

·주 클러치가 구간별 작동이 제대로 되는지 확인한다.

·타이어 공기압은 양쪽 모두 규정압력인지 확인한다.

·로터리 케이스 및 미션 케이스 오일을 확인해 보충·교환한다.

트랙터·팬벨트의 표면 균열 여부, 마모 상태 등을 확인해 필요시 교환하고 팬벨트를 눌러 장력을 확인한다.

·라디에이터의 방충망에 먼지나 이물질이 끼었는지 등을 확인해 청소하고 코어 부분은 찌그러지거나 깨진 곳이 없는지 확인한다.

·핸들 유격이 제조사의 규정 범위 내에 있는지 확인한다.

·브레이크 페달 및 클러치 페달을 가볍게 밟았을 때 유격이 정해진 범위가 되도록 조정하고 좌우 브레이크 유격이 같은지 확인하며 주차브레이크 작동상태도 함께 점검한다.

·타이어 공기압을 규격에 따라 양쪽 모두 규정압력인지 확인한다.

·도로 주행 등을 고려해 방향지시등 경음기, 후미등 등이 제대로 작동하는지 확인하고 야광 반사판은 깨끗이 닦아준다.

·로터베이터 경운날 상태와 쟁기 보습의 상태를 점검해 마모된 것은 교환하고 경운날의 체결 볼트는 규격품을 사용한다.

이앙기·무단변속 구동 벨트의 상태를 확인해 교환하거나 조정한다.

·브레이크 페달 유격을 점검·조정한다.

·식부침과 식입포크의 마모 상태 등을 확인하고 교환한다.

·후차축 케이스, 이송케이스, 식부케이스의 오일 상태 및 양을 점검해 보충·교환한다.

·세로 이송 연결부, 각종 와이어에는 기름을 쳐서 부드럽게 작동하도록 하고 세로 이송축 및 벨트, 모 안내 가이드의 마모상태를 확인해 교환한다.

도 농업기술원 관계자는 “겨울철 장기간 사용하지 않은 농업기계를 사전에 잘 살펴 고장 여부를 확인하고 수리해야 적기 영농 및 경영비 절약, 안전사고 예방이 가능하다”며 “안전한 농업 활동을 위해 각 농가는 점검 요령을 숙지해 활용해 줄 것”을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