묵호노인종합복지관, 웰라이프~ 웰다잉 특강

아라웰다잉연구회 박종흔 회장 특강

김성훈 기자
2023-03-15 10:19:15




묵호노인종합복지관, 웰라이프~ 웰다잉 특강



[AANEWS] 묵호노인종합복지관은 지난 14일 ‘웰라이프~ 웰다잉’특강 및 상담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이날 특강은 지난 2월 묵호노인종합복지관과 협약을 체결한 사전연명의료결정 등록기관인 아라웰다잉연구회 박종흔 회장의 ‘아름다운 삶과 존엄한 인생의 마무리’를 주제로 한 특강을 진행해 큰 호응을 얻었다.

또한, 웰라이프 지도자를 전문위원으로 위촉해 3월 매주 화, 수 사전연명의료의향서 등록을 원하는 분들께 생활정보상담을 실시해 100여명이 등록했다고 밝혔다.

한편 2018년 2월부터 시행된 연명의료결정제도는 임종과정에 있는 환자가 무의미한 연명의료를 시행하지 않거나 중단할 수 있는 기준과 절차로 삶을 존엄하게 마무리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제도이며 19세 이상의 성인은 누구나 사전연명의료의향서를 통해 자신의 연명의료에 관한 의사를 미리 밝혀둘 수 있다.

참여 어르신은“나의 삶에 대한 결정권은 나에게 있음을 알게 됐고 사전연명의료의향서 상담을 받고 등록했다”며 “다양한 정보를 알게되어 감사하다”고 말했다.

전혜숙 묵호노인종합복지관 사회복지사는“죽음의 인식개선과 사전연명의료의향서 안내 등의 서비스와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노년의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하며 존엄한 결정을 하실 수 있도록 도움을 드리겠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