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안시의회 이상구 의원, 효율적인 교통약자 이동을 위한 제안

“ 교통약자이동을 위한 지원 이것이 최선인가 ”

김희연
2023-03-13 13:38:10




천안시의회



[AANEWS] 천안시의회 이상구 의원은 13일 제257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에서‘효율적인 교통약자 이동을 위한 제안’을 주제로 5분 발언을 했다.

이상구 의원은 포용적 교통수단에 관한 질문을 던지며 이것은 모든 택시에 휠체어가 탑승 되고 모든 버스가 저상버스화되는 것으로 장기적인 관점에서 효율적인 교통약자 이동을 위한 해결책이 될 것임을 제시했다.

이어 타 지역에서 운행되는 사회적기업 운송 서비스 ‘고요한 M’의 블랙캡 택시를 언급하며 이 택시는 연령·성별·장애의 유무 등과 관계없이 누구나 편하게 이용할 수 있는 보편적 이동 수단임을 설명했다.

또한 이상구 의원은 대표적인 교통약자 이동 수단인 장애인 콜택시의 평균 대기시간이 실제 45분 이상이며 법정대수의 차량을 충족하였어도 24시간 교대 근무 등의 이유로 전체 차량의 3분의 1 이상은 운전원 없이 장애인 콜택시가 차고지에 세워져 있는 실태를 지적했다.

이와 함께 민간 위탁으로 운영되고 있는 천안시 교통약자이동지원센터를 공공기관으로 이관해 공정성과 투명성 있는 운영을 확보해야 하고 집행부에 이를 위한 타당성 조사를 조속히 시행할 것을 요구하며 교통약자의 자유로운 이동의 선도적인 역할을 수행할 것을 촉구하고 발언을 마무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