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중남미 과학기술 및 정보통신기술 분야 협력 논의

이종호 장관, 주한중남미대사단 간담회 참석

김희연
2023-03-10 16:06:10




한-중남미 과학기술 및 정보통신기술 분야 협력 논의



[AANEWS]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이종호 장관은 3월 10일 서울에서 주한중남미대사단과의 간담회에 참석해 한-중남미 간 과학기술 및 정보통신기술 분야 정책을 공유하고 상호 관심사항에 대해 의견을 교환했다고 밝혔다.

이번 만남은 주한중남미대사단의 초청에 따라 우리나라의 과학기술 혁신 정책에 대한 이해와 함께, 상호간의 우호적인 교류 관계를 형성하기 위해 추진하게 됐다.

이종호 장관은 모두발언에서 한국과 중남미 국가들 간에 과학기술 및 정보통신기술 분야에서의 협력활동이 점차 활성화되고 있는 것을 환영하면서 이 과정에서 있었던 주한 중남미 대사관 측의 기여를 평가했다.

이어 한국의 과학기술 역량을 높이고 디지털혁신을 이루기 위한 정책 환경을 소개하기 위해 제5차 과학기술 기본계획과 대한민국 디지털 전략의 주요내용을 공유했으며 기술을 둘러싼 환경의 변화 속에서 새로운 도약의 기회를 만들기 위한 정책적 노력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이 장관은 간담회가 진행되는 동안 각국의 참석자들과 실질적 협력 추진에 대한 의견을 자유롭게 교환했으며 중남미 지역과 상호 간의 협력 관계가 증진될 수 있도록 인력교류, 공동연구 등 다양한 협력 활동을 모색해 나가겠다고 언급했다.

마지막으로 이종호 장관은 중남미 지역 인사들과의 만남을 계기로 2030 세계박람회의 부산 유치를 지원하기 위해 대한민국의 국가적 의지에 대한 중남미 각국의 관심과 지지를 요청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