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대산업재해 예방 교육으로 ‘안전 충남’ 확산

도-시군 직원 대상 특별교육…위험성평가 중심 자기규율 예방체계 확립 등 목적

김희연
2023-03-09 15:08:16




충청남도청



[AANEWS] 충남도는 9일 충남도서관 대강당에서 도와 시군 공무원 250여명을 대상으로 ‘안전 충남’을 확산하기 위한 중대산업재해 예방 교육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이번 교육은 중대재해 예방에 대한 인식을 높이고 지난해 시행된 중대재해처벌법의 주요 내용과 안전보건관리체계 구축의 핵심 요소인 위험성평가 실시 방법 등의 이해를 돕기 위해 마련했다.

이날 강의를 맡은 강순기 산업안전상생재단 전문위원은 공직자가 꼭 알아야 할 중대재해처벌법 주요 내용과 경영책임자 등의 안전·보건 확보의무, 위험성평가 기업 및 활용 등을 주제로 교육했다.

강의 이후 참석자들은 현장에서 겪고 있는 법령 의무이행 사항과 위험성평가 실시 방법에 대해 질의하는 등 뜨거운 반응을 보였다.

도는 처벌이 아닌 안전보건체계 구축을 통한 예방 중심의 안전한 일터를 조성하기 위해 안전망 구축에 힘써 나갈 계획이라고 전했다.

하반기에는 위험성평가 실시방법 등에 중점을 두고 교육 등을 진행할 예정이다.

도 관계자는 “실무적으로 꼭 이행해야 하는 법적 의무사항을 다양한 사례 분석을 통해 이해도를 높였다”며 “이를 통해 안전한 일터를 만들어 나아갈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