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ANEWS]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박윤규 2차관은 2월 23일 오후 2시, 디지털 기업 및 학계 전문가들과 함께 챗지피티 등 인공지능 시장의 변화에 대응한 정책방향을 모색하기 위해 2023년 제2차 디지털 국정과제 연속 현장 간담회를 개최했다.
특히 이번 간담회는 모든 과정을 기자단에게 공개하는 동시에, 기자단이 함께 토론에 참여하고 참석한 디지털 기업 등을 대상으로 별도 인터뷰 세션을 진행하는 등 기존형식을 뛰어넘는 활발한 언론 소통 방식으로 진행됐다.
챗지피티는 출시 2달만에 1억명 이상의 이용자를 돌파할 정도로 전 세계적인 열풍을 불러 일으키고 있으며 이용자들이 지식검색, 텍스트 창작, 소프트웨어 코딩 등 다양한 분야에 활용하며 일상생활 및 업무영역에서 인공지능을 직접 경험하는 계기가 됐다.
챗지피티 등장으로 인공지능이 새로운 경쟁 국면으로 접어들면서 국내 인공지능 산업 생태계를 조성하는 다양한 포지션의 기업 등과 함께 초거대 인공지능 기술·산업 육성과 인공지능을 국민 일상 속으로 확산하기 위한 방안을 집중 논의했다.
먼저 네이버 하정우 소장이 ‘하이퍼클로바’ 개발과 API 개방 플랫폼 구축 경험을 토대로 국내외 초거대 인공지능 현황과 향후전망, 일상생활·공공영역에 초거대 인공지능을 활용하는 방안을 발표했으며 루닛의 서범석 대표와 아이스크림에듀 이지근 이사가 각각 국민 삶과 밀접한 의료, 교육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는 인공지능 제품·서비스 현황과 확산 방안에 대해 발표했다.
다음으로 초거대인공지능 모델을 개발·공급하는 기업과 인공지능 응용 제품·서비스 기업을 중심으로 검색·상담 서비스, 콘텐츠 생성, 헬스케어, 법률서비스 등 다양한 영역에서 초거대 인공지능 접목을 활성화하기 위한 정책 아이디어가 논의됐다.
실시간 정보 미반영, 거짓 답변 등 챗지피티의 한계로 지적되는 이슈에 대한 기술적 극복 가능성, 윤리·신뢰성 확보 방안과 초거대인공지능 개발·활용 관련 법·제도적 이슈에 대해서도 활발한 논의를 이어갔다.
아울러 지난달 과기정통부가 발표한 ‘인공지능 일상화 및 산업 고도화 계획’을 통해 제시된 국민 일상 곳곳으로 인공지능 제품·서비스를 확산하기 위한 방안을 발굴·구체화하기 위해 인공지능 산업 현장에서 경험한 기업들의 생생한 의견을 청취했다.
박윤규 2차관은“정부가 그간 추진한 데이터 구축·개방, 컴퓨팅자원 제공, 인공지능 연구개발 지원 등 인공지능 정책들은 초거대 인공지능 산업이 성장할 수 있는 기틀이 될 것이며 국내 기업도 독립적 플랫폼, 한국어 데이터, 디지털 역량을 바탕으로 초거대 인공지능 분야를 선도할 가능성도 충분하다”며“빅테크의 막대한 투자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정부와 민간의 역량을 총결집하는 것이 중요하며 조만간 초거대 인공지능 산업 생태계 발전을 견인할 수 있는 정부 역할과 정책방향을 마련할 것”이라고 밝혔다.
“대통령께서 뉴욕구상 등을 통해 말씀하신 것처럼 국민 누구나 디지털 혜택을 누릴 수 있도록 하는 것은 디지털 심화기의 핵심 정책방향”이며 “올해를 인공지능 일상화의 원년으로 삼아 국민 생활 곳곳 인공지능 제품·서비스를 확산하는 전국민 인공지능 일상화 프로젝트를 관계부처와 함께 기획·추진해나가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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