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령시, ‘소통하는 청렴문화 확산’ 제1기 청렴시민감사관 위촉

법무, 노무, 회계, 사회복지 등 전문성 및 실무능력 갖춰

김희연
2023-02-22 08:22:47




보령시, ‘소통하는 청렴문화 확산’ 제1기 청렴시민감사관 위촉



[AANEWS] 보령시는 소통하는 청렴문화 확산을 위한 청렴시민감사관 제도를 도입하고 제1기 청렴시민감사관 10명을 위촉했다고 22일 밝혔다.

제1기 청렴시민감사관은 법무, 노무, 회계, 사회복지 등 전문성과 실무경력을 갖춘 전문분야 5명과 일반분야 5명으로 구성됐으며 임기는 2년이다.

청렴시민감사관은 시민의 눈높이에 맞춰 공정하고 투명한 행정 실현을 위해 도입된 제도로 전문성과 투명성이 요구되는 주요 사업과 부패 취약 분야 등에 대한 감사 활동에 직접 참여한다.

또한 시민 불편·불만사항 제보, 공무원 부조리 및 위법·부당한 행정처리 감시, 감사 관련 제보 및 불합리한 제도·관행 개선 역할을 함으로써 보령시를 청렴한 도시로 거듭나게 하는데 기여한다.

아울러 위촉식에 이어 충청남도감사위원회 이양범 상임감사위원을 초청해 역량 강화 교육을 통해 청렴시민감사관의 활동 방향과 역할을 공유했다.

한편 시에 따르면 앞으로 반부패·청렴 실천 결의대회, 공직자 반부패·청렴 실천 서약, 부서별 청렴 보고회, 전직원 대상 청렴 집합교육, 청렴문화제 등을 실시해 종합청렴도를 향상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김동일 시장은 “객관적이고 공정한 시선으로 시정 불편 사항을 개선할 수 있도록 열정적인 활동과 전문적인 조언을 부탁드린다”며 “투명하고 행복한 청렴문화 조성과 다채로운 청렴 시책을 통해 청렴한 보령 건설에 앞장서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