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달 기간‘개장 후 화장’을 위한 사전 예약, 2월 22일부터 시작

화장시설 예약기간·운영시간 연장 등 대국민 편의 제공

김희연
2023-02-21 16:11:34




보건복지부



[AANEWS] 보건복지부와 한국장례문화진흥원은 올해 윤달 을 맞아 가족들이 여유를 갖고 분묘의 개장 준비를 할 수 있도록 화장 사전예약 기간을 확대 운영한다고 밝혔다.

최근 10년간 윤년의 개장유골 화장 건수는 연평균 91,895건으로 평년의 개장유골 화장 건수 연평균 52,019건보다 70% 이상 증가했으며 연간 개장유골 화장의 40% 가량이 윤달 1개월 동안에 집중되고 있다.

특히 올해 윤달 기간에는 개장 수요가 집중되는 절기인 청명과 한식이 포함되어 있고 지난해 3~4월 화장대란으로 시행하지 못했던 개장 수요까지 더해져 기존 윤달보다 화장 수요가 급증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이에 개장유골 화장예약 급증에 대비해 e하늘 화장예약서비스의 예약 가능 기간을 현행 15일 전에서 1개월 전으로 연장해 가족들이 여유를 갖고 분묘 개장 준비를 할 수 있도록 한다.

다만, 코로나19 유행이 아직 종식되지 않은 상황과 2~3월 환절기에 사망자가 증가하는 경향 등 일반 사망자가 언제든지 증가할 수 있는 점을 고려해 개장유골 화장 사전 예약가능 건수를 단계적으로 확대하기로 했다.

보건복지부는 3월 초까지 일반 사망자 발생 추이가 평년과 비슷한 수준으로 확인되면, 윤달기간 동안 전국 60개 공설화장시설의 운영시간과 개장유골 화장 회차를 최대한 확대해 개장을 하려는 국민이 불편하지 않도록 할 예정이다.

또한, 윤달 화장예약 관련 상담문의가 급증할 것에 대비해 상담인력을 기존보다 2배로 늘려 상담 대기시간을 최소화한다.

아울러 e하늘 화장예약시스템의 이용자 증가로 시스템 장애가 생길 것에 대비해 접속자 대기 시스템 용량을 확장하고 시스템 장애 발생 시에는 화장시설에 직접 전화 예약이 가능하도록 해 국민들의 예약 진행에 불편함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준비하고 있다.

e하늘 화장예약시스템 상담 전화번호는 1577-4129이며 평일에는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주말 및 공휴일에는 오전 9시부터 오후 1시까지 화장예약 및 화장절차 관련 상담이 가능하다.

개장유골 화장 예약 방법 및 화장절차 안내서는 e하늘 화장예약서비스 누리집에서 누구나 자료를 내려받아 참고할 수 있다.

보건복지부 주철 노인지원과장은 “윤달기간 동안 국민의 개장 절차에 불편함이 없도록 전국의 공설화장시설의 적극적인 협조를 당부”하며 “조상의 분묘를 개장해 유골을 화장한 후 자연장 또는 산분장을 하게되면 국토의 효율적 이용과 공공복리 증진에도 기여하는 일”이라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