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해대학, 사천시와 고등직업교육거점지구사업 추진 위한 상호협력협약 체결

대학·지자체 함께 지역밀착형 고등직업교육거점지구사업 추진키로

김성훈 기자
2023-02-16 14:56:23




남해대학, 사천시와 고등직업교육거점지구사업 추진 위한 상호협력협약 체결



[AANEWS] 경남도립남해대학이 사천시와 고등직업교육거점지구사업 추진을 위한 상호협력협약을 체결했다.

2월 13일 오후 2시 사천시 회의실에서 열린 협약식에는 조현명 남해대학 총장, 박동식 사천시장 등 양 기관 관계자 18명이 참석했다.

이번 협약에서 남해대학과 사천시는 지역소멸 및 학령인구 감소에 대응해 협력체계를 구축하고 고등직업교육거점지구사업을 위한 관·학 거버넌스 구성 및 운영에 상호협력하기로 합의했다.

또한 지역 특화분야 인력 양성을 위한 공동협력체제 구축, 지역 현안문제 공동대응 및 청년인구의 지역 정주여건 개선 등에 상호협력하기로 했다.

협약의 주요 내용은 관·학 거버넌스 구축 운영, 지역특화분야 인력양성 및 상생을 위한 공동협력체제 구축, 평생직업교육 활성화를 통한 지역 현안 공동대응, 지역 내 현안 해결 프로그램 공동운영, 고등직업교육거점지구사업 기간 동안 사천시 대응자금 편성 지원, 기타 상호협의된 사항 등을 골자로 구성됐다.

협약체결을 위한 인사말에서 조현명 총장은 “이번 협약으로 우리 대학이 사천시와 연계해 ‘고등직업교육거점지구 사업’을 공동추진하게 되어 든든하다”며 “이번 관·학 협력을 통해 사천시와 남해대학이 합심해 지역현안을 개선하고 지역소멸 및 학령인구 감소 등 당면 현안에 대한 해결방안을 도모해 지역과 대학이 상생발전하는 모델을 정립하게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고등직업교육거점지구 사업’은 교육부 주관하에 지역전문대학과 기초자치단체가 청년인구 증가와 평생교육 지원을 위한 포괄적 협력체계를 구축, 수도권과 비수도권 간 교육 격차 및 지역산업체 인력난을 해소함으로써 지역발전을 유도하는 사업이다.

이번 협약으로 남해대학과 사천시는 서부경남권 지역소멸에 대응해 힐링관광·스마트농업·항공우주산업에 특화된 지역밀착형 고등직업교육거점전문대학 구축에 관한 협력방안을 모색하게 된다.

특히 남해대학은 사천시와 함께 지역 내 발전목표에 부합하는 특화분야를 선정하고 교육체계와 연계해 고등직업교육의 거점 역할을 수행하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