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ANEWS] 광양시는 시민들의 톡톡 튀는 다양한 아이디어를 시정에 반영하기 위해 지난해 제안제도 성과와 문제점을 분석해 한층 업그레이드된 제안제도를 시행한다고 16일 밝혔다.
지난해에는 제안의 참여율 확대에 초점을 두고 ‘주제있는 한줄제안’, ‘시민제안 공모전’ 등 제안 참여 창구 다양화와 SNS를 적극 활용한 접수 방법 간소화로 역대 최다인 총 976건의 제안이 접수됐다.
그중 실무 심사와 제안 본심사를 거쳐 총 87건의 제안이 최종 채택돼, 접수 건수에 비해 채택률이 8.9%에 그쳐 운영상 아쉬움을 남겼다.
올해는 지난해 제안 운영상의 미비점을 보완해 제안 참여와 실시율 두 가지에 초점을 두고 시정 발전의 아이디어를 제안받을 계획이라고 전했다.
지난해와 달라지는 주요 내용은 제안 실무 심사 시 민간위원 참여, 불채택 제안 회생제도 시행, 숙성제안 채택, 참여자 인센티브 확대 등이다.
특히 숙성제안 채택제도는 제안 내용은 좋으나 채택하기에 부족한 제안 중 내용을 수정·보완해 시행이 가능한 제안으로 만들어 채택하는 제도이다.
또한 올해 첫 신규시책으로 시행하는 제안 중 “내가 만약 광양시장 이라면.?”이라는 제안은 전 시민을 대상으로 2월 15일 ~ 3월 3일까지 제안을 접수받는다.
시민이 광양시장이 되어 광양발전을 위해 제안을 하는 내용으로 많은 시민의 참여와 다양한 제안이 도출될 것으로 기대된다.
제안 접수는 네이버폼 또는 이메일 홈페이지 등을 통해 접수하고 있으며 자세한 사항은 광양시청 홈페이지 공고란을 참고하면 된다.
류현철 기획예산실장은 “제안제도 운영 개선과 다양한 제안시책을 통해 참여행정 구현과 시정 혁신에 기여할 수 있도록 제도 운영에 내실을 기하겠다”며 “작은 불편 개선사항부터 지역사회를 바꿀 수 있는 획기적인 아이디어까지 시민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바란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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