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영시, 2023년 읍면동 마을복지계획 수립 교육 실시

우리 마을에는 어떤 복지가 필요할까요?

김희연
2023-02-16 10:35:49




통영시, 2023년 읍면동 마을복지계획 수립 교육 실시



[AANEWS] 통영시는 지난 2월 13일부터 15일까지 3일간 4회에 걸쳐 관내 15개 전 읍·면·동 ‘2023년 함께 디자인하는 마을복지계획 수립 교육’을 실시했다.

마을복지계획사업은 읍면동 단위에서 주민 스스로 마을 의제를 발굴하고 주민주도의 계획을 수립·시행함으로써 우리지역 복지의 변화를 이끌어내는 사업으로 이번 교육에는 통영시 15개 읍면동지역사회보장협의체 위원과 담당공무원 120명이 참여해 30여개의 마을복지 실천 아이디어를 공유했다.

교육에 참석한 읍면동협의체 위원들은 지난 1월부터 각 읍면동에서 실시한 주민복지욕구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우리 마을에는 어떤 복지가 필요한지에 대해 고민하고 마을복지계획을 직접 수립하고 각각 특화사업을 기획했다.

통영시는 이번에 수립된 마을복지계획 결과에 따라 통영행복펀드 나눔사업비를 지원해 3월부터는 읍면동별 맞춤형 특화사업을 본격적으로 추진할 예정이다.

읍면동협의체의 민간위원장은 “지역복지라는 것이 참으로 어려운 일이지만, 우리의 참여가 이웃의 하루를 바꿀 수 있다는 마음으로 진심을 담아 작은 실천과 정성을 통해 마을의 변화를 조금씩 이끌어 낼 수 있기를 소망한다”고 교육소감을 전했다.

천영기 통영시장은 “복지를 더 가치 있게, 마을을 더 행복하게 만드는 것은 주민들의 관심과 참여가 있어야 가능한 일이다 우리 마을의 복지를 위해 이렇게 고민하는 읍면동지역사회보장협의체 위원님들을 뵈니 우리시 모두가 살고 싶은 복지마을이 되는 날이 멀지 않은 것 같다 통영시는 앞으로도 지속가능한 주민 주도 복지체계 구축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