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ANEWS] 창원특례시는 창원시 환경을 책임지는 기후환경국의 대표 SNS e런e런을 개설하고 시민과의 소통에 나선다고 밝혔다.
e는 환경을 말하는 environment의 약자로 환경을 배우고 실천하자는 의미가 담겨 있다.
시는 지난 9일 선진 환경정책 발굴을 위한 서울 견학을 통해 우수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는 SNS ‘제로서울’을 벤치마킹해 그에 버금가는 SNS를 운영하고자 하며 이를 통해 환경정보와 환경상식, 환경정책 및 시민실천사항을 주1~2회 꾸준히 업데이트해 시민의 환경 자긍심을 높이고 친환경 실천으로 옮겨질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관리하고자 한다.
이 외에도 시는 파워블로거 및 유튜버와 협업, 기후위기 시계, 대형전광판, 공동주택 엘리베이터 홍보판 활용, 캠페인 및 릴레이 홍보 등 다양한 방법을 통한 홍보를 실시한다.
우선, 기후위기 대응과 관련해 지난 2월부터 공직사회 탄소중립 실천을 위해 공무원 대상 기후행동 5가지 생활실천 운동 계단이용 채식하기 양면인쇄 다회용기 사용 청사내 종이타월 사용 OUT 을 추진하고 있으며 창원시민의 탄소중립 생활실천 문화 정착을 위해 기후행동 10가지 채식하기 메일비우기 탄소포인트제 가입 누비자·대중교통 이용 일회용품 사용금지 등을 선정해 매월 22일 기후행동의 날에 캠페인을 진행할 예정이다.
또한 성산구 용지호수 공원에는 전 세계 평균기온 1.5℃ 상승까지 남은 시간을 나타내는 ‘기후위기 시계’를 설치해 시민들이 휴식과 여가를 즐기면서 기후위기를 인식해 자녀와 후손들에게 환경혜택을 물려주고자 하는 환경의식을 고취시키고자 한다.
또한 석동3호광장에 대형홍보전광판을 설치하고 그 외 시내 곳곳의 전광판을 활용해 기후위기를 알리고 시민들의 동참을 호소한다.
올바른 분리배출 교육을 위해 2월부터 6월까지 집중홍보 기간을 운영한다.
이·통장 및 각종단체 41,524명을 대상으로 올바른 분리배출 방법을 안내하고 현장 견학을 실시한다.
또한, “투명페트병 다오 종량제봉투 줄게”라는 슬로건을 내걸어 홍보 이벤트도 실시한다.
아울러 폐자원의 올바른 재활용품 분리배출 교육을 통한 자원순환형 사회를 조성하기 위해 4월부터 관내 유아·초등학생 4,000여명을 대상으로 “오감체험 자원순환 어린이 교육장”을 운영한다.
해당 교육장은 재활용센터 3층을 리모델링해 지난 해 10월부터 교육을 실시하고 있으며 올해 4,500백여만원을 들여 최첨단 라이브스케치를 이용한 영상교육, 생활 속 폐자원인 투명페트병을 이용한 재활용 제품 만들기, 일상 속에서 혼동하기 쉬운 재활용품 분리배출 교육 등을 진행한다.
한편 시는 환경학습권을 보장하기 위한 다양한 환경교육 시책도 추진한다.
그동안 창원시는 환경교육조례 제정, 환경교육도시 선언, 환경교육팀을 신설했고 체계적인 환경교육 추진을 위해 국가와 광역·기초로 연결되는 체계, 다양한 기관과의 협력을 위한 네트워크 구성, 창원 환경교육 통합플랫폼 구축, 25년 개관 예정인 창원환경교육센터 구성 준비에 힘찬 시동을 걸고 있다.
환경교육 행사도 알차게 준비하고 있는데, 지난해 3월 23일에 선언한 ‘환경교육도시 창원’ 1주년을 기념하기 위해 방송인 타일러의 환경토크 콘서트를 시작으로 연중 흩어져 있던 환경행사를 환경의 날 전후인 환경교육주간에 통합해 추진한다.
6.3에는 창원그린엑스포 가족길마켓, 기후야 같이 걷자 창원환경영화제, 6.5에는 환경의 날 기념식을, 6.9에는 환경수도창원포럼을 개최해 시민들이 환경을 마음껏 체험하고 느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창원시는 올해 추진한 환경교육 성과를 바탕으로 내년 환경부에서 공모하는 환경교육도시 지정에 도전한다.
박진열 기후환경국장은 “현재세대에서 미래세대까지 쾌적한 환경혜택을 누릴 수 있는 시민이 행복한 환경조성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며 “시민의 참여가 중요한 만큼 시에서 시행하는 다양한 행사와 시민 실천 사업에 적극 동참해 주기를 바란다”고 당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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