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동시, 태화동 풍물단 지신밟기 행사

계묘년 태화동의 안녕과 화합을 기원

김희연
2023-02-10 10:04:30




안동시, 태화동 풍물단 지신밟기 행사



[AANEWS] 안동시 태화동 풍물단은 9일 태화동행정복지센터를 시작으로 태화중앙로 서부시장까지 대보름 맞이 지신밟기 행사를 개최했다.

이번 행사는 계묘년 한 해 지역의 안녕과 주민들의 화합·결속을 기원하고자 마련됐다.

이날 태화동 풍물단원 20여명은 행정복지센터에서 동민들의 질병과 재앙을 막고 풍요와 건강, 행복이 성취되길 기원하는 고사를 지냈다.

이후, 관내 상가 및 가정 곳곳을 방문해 풍악과 함께 지신밟기를 진행했다.

‘지신밟기’는 영남 지방의 농민들이 정월대보름 경에 하는 세시풍속으로 농악대를 중심으로 동네 사람들이 마당, 뒤뜰, 부엌 등을 밟고 돌아다니며 지신을 밟아서 잡귀를 쫓고 복을 불러들이기를 기원하는 행사이다.

또한, 풍물단은 이날 오후 5시에 개최된 태화동주민자치회 정기총회에도 참여해 올 한해 자치회가 지역주민의 문화·복지·편익 증진 및 지역문제 해결을 위해 주민대표기구로서 자치활동을 더욱 열심히 해줄 것을 기원했다.

김국희 풍물단장은 “우리 고유의 민속놀이인 지신밟기를 통해 올 한해 태화동과 주민들의 액운이 모두 물러가고 새로운 소통과 가정의 무사 평안을 기원한다”고 말했다.

김창균 태화동장은 “바쁜 가운데도 지역주민들의 화합과 마을의 안녕을 위해 지신밟기를 해준 풍물단의 노고에 감사드리며 이번 행사를 통해 포스트 코로나 시대 태화동의 번영과 가게마다 행복이 성취되어 더욱 살기 좋은 태화동이 되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