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ANEWS] 여주시 여주박물관은 2023년 3월 21일부터 11월 30일까지 유아 및 초중등학생을 대상으로 교육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여주시 어린이집 및 유치원생 6~7세 단체를 대상으로 매주 목요일 오전 10시부터 무료로 운영되며 참가를 희망하는 어린이집 및 유치원에서는 2월 10일 오전 9시부터 여주박물관 홈페이지를 통해 선착순으로 신청하면 된다.
단, 원활한 교육 활동 진행을 위해 1일 1회 32명 이내로 참가 인원을 제한하며 각 프로그램별로 어린이집과 유치원당 2회로 신청을 제한한다.
3월 23일부터 6월 29일까지 운영되는 “쓱싹쓱싹 보물아 나와라”는 박물관 여주역사실에 전시 중인 ‘책가도 8폭 병풍’을 관찰하며 스크래치 활동지를 이용해 그림 속 보물을 찾고 박물관 소장유물 사진 스티커를 활용해 나만의 책가도를 만드는 프로그램이다.
책가도 속에 그려진 다양한 물건들의 숨겨진 상징적 의미를 알아보며 옛 선조들의 길상적 염원을 이해할 수 있다.
8월 24일부터 11월 30일까지 운영되는 “흙으로 빚은 작은 탑”은 원향사지에서 발굴 출토된 ‘소탑’을 전시실에서 관찰하고 다양한 종류의 탑에 대해 알아보며 나의 소망이 담긴 작은 탑을 클레이로 만드는 시간을 갖는다.
“우리는 여주박물관 탐험대”는 여주지역 초등학교 3~6학년 단체를 대상으로 매주 화요일 오전 10시부터 무료로 운영되며 참가를 희망하는 학교에서는 1일 1회 32명 이내로 여주박물관 홈페이지를 통해 2월 9일 오전 9시부터 선착순으로 신청하면 된다.
상반기에는 3월 21일부터 6월 27일까지 “여주 관아 나들이”라는 주제로 운영되며 박물관 특별기획전시 ‘여주 관아와 청심루’를 문제해결형 활동지를 통해 전시를 관람하고 옛 여주 관아의 출입문 역할을 하였던 지금의 영월루를 3D입체 퍼즐로 모형을 만든다.
하반기에는 9월 5일부터 11월 28일까지 “황포돛배 타고 떠나는 여주여행”이라는 주제로 운영되며 여주시 관광체육과에서 운영하는 황포돛배를 직접 타고 조선시대 주요 운송 수단이었던 수로 교통을 경험한다.
또한 박물관의 교통수단과 관련한 유물을 살펴보며 여주의 변화 과정을 알아보고 황포돛배 모형을 만든다.
여주지역 초등학교 1~2학년 단체를 대상으로 운영되는 “누런 말 검은 말”은 9월 6일부터 11월 22일까지 매주 수요일 오전 10시부터 운영되며 여주 지명의 유래가 되는 마암전설에 대해 알아보고 우드 시어터를 만드는 시간을 갖는다.
참가를 희망하는 학교에서는 1일 1회 32명 이내로 여주박물관 홈페이지를 통해 2월 9일 오전 9시부터 선착순으로 신청하면 된다.
여주박물관은 교육부에서 선정한 교육기부 진로체험 인증기관으로서 중학교의 자유학기제와 연계해 여주시와 인근의 이천시, 양평군의 중학교 1학년을 대상으로 “여주박물관에서 나의 보물을 소개해요”를 운영한다.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중학생들은 자신의 소중한 물건 1점을 박물관에 전시된 유물과 같이 관리하고 전시하는 체험을 통해 학예연구사의 업무를 쉽게 이해할 수 있다.
3월 22일부터 11월 30일까지 매주 수, 목요일에 운영되며 참가를 희망하는 학교는 1일 1회 32명 이내로 꿈길에서 접수하면 된다.
저작권자 © 아시아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