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ANEWS] 고양특례시는 지난달 31일 시청 종합민원실에서 폭언·폭행 등 특이민원 관련 비상상황 발생 시 민원대응능력을 높이기 위한 ‘민원실 비상상황 대비 모의훈련’을 실시했다.
이날 훈련은 고양경찰서 청원경찰 등과 합동으로 폭언·폭행을 하는 민원인에 대한 단계별 대응 전담반을 편성해 이뤄졌다.
시 관계자들은 대응매뉴얼에 따라 각각의 임무 재확인 긴급 상황 발생 시 민원실에 설치된 비상벨 위치 확인 및 정상 작동 여부 비상벨 작동 시 신속하게 경찰이 출동하는 협조체계 등을 확인하며 유사시 직원과 방문 민원인의 안전 확보에 중점을 두고 훈련을 진행했다.
고양시는 폭언·폭행을 하는 민원인에 대응하기 위해 경찰 및 보안업체와 연계한 특이민원 대비 모의훈련을 연 2회 실시하고 있다.
시는 폭언·폭행 등을 사전 예방하고 민원 응대 공무원을 보호하기 위한 휴대용 보호장비 웨어러블 카메라도 사용할 예정이다.
또한 고양시는 민원 담당자에 대한 특이상황 발생 시 현장 대응능력 강화를 위해 시청 및 3개 구청 민원실, 44개 동 행정복지센터를 포함한 모든 민원실에 경찰서로 연계되는 CCTV 영상연계시스템을 구축하는 등 안전한 근무환경 조성을 위해 꾸준히 노력해 왔다.
시 관계자는 “폭언, 폭행 등 특이민원 발생 시에는 체계적인 매뉴얼에 따라 신속히 담당 공무원을 보호하고 방문 민원인의 2차 피해를 예방하는 것이 중요하다 앞으로도 안전한 민원환경 조성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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