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산군, 대한민국 기초자치단체 브랜드 평판 분석결과 전국 8위·군단위 1위

한국기업평판연구소 1월 빅데이터 분석 결과 상위권 랭크

김성훈 기자
2023-02-01 10:06:11




예산군, 대한민국 기초자치단체 브랜드 평판 분석결과 전국 8위·군단위 1위



[AANEWS] 예산군은 한국기업평판연구소가 주관한 대한민국 기초자치단체 브랜드 평판 2023년 1월 빅데이터 분석 결과 예산군이 전국 지자체 중 8위, 군단위로는 1위를 차지했다고 1일 밝혔다.

대한민국 기초자치단체 브랜드 평판 분석결과에 따르면 1위 서초구, 2위 강남구, 3위 수원시, 4위 송파구, 5위 창원시, 6위 고양시, 7위 천안시, 8위는 예산군으로 나타났다.

예산군의 브랜드평판 참여지수는 27만4974점, 미디어지수는 63만4164점, 소통지수는 125만3943점, 커뮤니티지수는 148만4765점으로 각각 나타났으며 브랜드 평판지수는 총 364만7845점으로 집계됐다.

군은 최근 군과 더본코리아가 함께 추진 중인 예산형 구도심 및 예산시장 활성화 프로젝트가 대성공을 거두고 있는 것과 예당호 출렁다리와 음악분수, 모노레일 등 새로운 관광명소의 개발, 덕산온천 개발과 충남방적 재활용을 위한 공모사업 추진, 수도권 공공기관 이전 유치 추진과 삽교역 신설, 민자 고속도로 추진 등 다양한 사업이 브랜드 평판을 높이는데 크게 기여한 것으로 분석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대한민국 기초자치단체 226개 브랜드에 대한 평판조사를 실시했으며 2022년 12월 31일부터 2023년 1월 31일까지 빅데이터 3억9691만여개를 분석해 소비자와 브랜드와의 관계 분석을 추진했다.

연구소에 따르면,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되며 대한민국 기초자치단체 브랜드 평판지수는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로 분석했다는 설명이다.

특히 브랜드 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참여와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으로 측정하고 있다.

군 관계자는 “기초자치단체 브랜드 평판 분석 결과에서 전국 8위, 군 단위로는 1위를 차지했다는 것은 예산군이 전국적으로 큰 관심을 받고 있다는 것을 방증한다”며 “현재 추진 중인 다양한 사업을 통해 ‘새로운 내일 하나된 예산’을 열어나가고 미래 비전과 먹거리 수립에 박차를 가해 더욱더 발전하는 지역사회를 만들어 나가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