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양군보건소, 발달장애인 사회참여 위한 열린학교 운영 지원

지역사회중심재활사업 맞춤형 보건 교육 및 각 분야의 전문자원 활용을 통한 프로그램 제공

김성훈 기자
2023-01-27 15:17:16




함양군보건소, 발달장애인 사회참여 위한 열린학교 운영 지원



[AANEWS] 함양군보건소은 지역사회중심재활사업을 통해 관내 학령기 장애아동 및 특수교육 대상자 등 발달장애인을 대상으로 ‘2023년 겨울방학 열린학교’를 총 13회에 걸쳐 운영하며 발달장애인 사회참여를 위한 다양한 교육을 지원했다.

열린학교는 장애인부모회 함양군지부가 매년 겨울·여름방학기간 동안 다양한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으며 가족들의 돌봄 부담을 줄여주기 위해 함양군 보건소와 연계 협조해 이뤄지는 프로그램이다.

함양군 장애인가족지원센터에서 실시한 이번 열린학교에서 지역사회중심재활사업을 통해 발달장애인 20여명을 대상으로 구강보건교육, 댄스 및 건강체조운동, 영양이론 및 실습교육, 손씻기 등 감염병 예방교육, 재활교육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실시했다.

프로그램에 참여한 학생들은 “재미있어서 좋고 계속 쉬지 않고 하고 싶을 만큼 기분 좋다”며 다수의 표현을 보여줬고 프로그램을 통해 체력과 보건 지식만 향상되는 것이 아닌 스트레스도 해소되고 자립성 및 신체기능능력 향상도 보여짐을 확인할 수 있었다.

보건소 관계자는 “대상자의 건강하고 소중한 삶의 질 향상을 위해 특수교육대상자 및 발달장애인의 눈높이에 맞춘 다양한 프로그램을 제공하도록 노력하겠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