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ANEWS] 자동차세 일부를 공제받을 수 있는 자동차세 연납이 오는 31일까지 진행된다.
자동차세는 세액을 1기분과 2기분으로 나누어 부과하는 세목으로1월에 일시 납부할 경우 1년분 자동차세액의 6.4%를 공제받을 수 있다.
신청 기간은 31일까지이며 납부 역시 31일까지 가능하다.
차량이 등록된 시군구의 세무부서나 행정복지센터로 전화 또는 방문해 신청할 수 있고 위택스나 스마트 위택스 앱에서는 16일부터 신청할 수 있다.
자동차세 연납은 차량마다 신청해야 하며 이전 연납한 차량은 다시 신청할 필요 없이 각 시군구에서 정한 납부 방법으로 바로 납부가 가능하다.
1월 중 연납을 신청하지 못하더라도 3월, 6월, 9월 중 연납을 신청할 수 있다.
연납 후 중간에 차량을 양도하거나 폐차할 경우 연납한 세액 일부를 환급받을 수 있다.
그리고 다른 지역으로 이사를 해도 연납은 유지되며 차량 변경 후 연납 승계 신청도 가능하다.
한편 연납에 따른 공제율은 2020년 개정된 지방세법 시행령에 따라 1월 기준 ’23년 6.4%, ’24년 4.57%, ’25년 이후 2.74%로 축소될 예정이므로 연납하려면 조금이라도 더 많은 혜택을 받을 수 있는 올해가 적기다.
심상철 경남도 세정과장은 “한번 신청하면 매년 따로 신청하는 수고를 할 필요가 없고 별도의 절차 없이 납부 하지 않는 것으로 취소되는 자동차세 연납을 통해 편하게 세금혜택을 받으시기 바란다”며 자동차세 연납의 장점을 전했다.
저작권자 © 아시아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