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녕군 보건소, 함께하는 넘버5 의료서비스 제공

양질의 보건의료서비스 제공으로 군민 건강 책임

김희연
2023-01-16 12:28:47




창녕군 보건소, 함께하는 넘버5 의료서비스 제공



[AANEWS] 창녕군 보건소는 공공보건의료기관의 최일선에서 군민들의 안전과 생명을 지키기 위해 연중 응급진료체계를 구축하고 일차 진료 서비스 제공하는 등 새해에도 군민 건강지킴이로 거듭날 것이라고 말했다.

첫째, “설”연휴 응급진료체계 구축 군은 응급의료체계구축의 일환으로 설 연휴 기간 4일 동안 응급환자 발생에 대비하고 진료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비상진료기관, 휴일 지킴이 약국 운영, 응급의료기관 중심 비상진료체계 102개소에서 진료를 실시해 응급환자 발생에 대비하기로 했다.

한성병원, 서울병원은 24시간 비상체제 응급실을 운영하며 그 외 의료기관 54개소, 약국 29개소, 보건기관 17개소는 일자별로 실시할 예정이다.

근무일은 119로 문의하거나 군 홈페이지 등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둘째, 의료취약지 인공신장실 2개소 운영 그동안, 군은 만성신부전증 환자들이 군내 인공신장실이 없어 인근 병원을 이용했으나 작년부터 창녕서울병원과 한성병원 2개소를 운영해 불편함이 해소됐다.

그간 만성신부전 환자들은 주 3회 혈액투석을 위해 장시간 인근 병원진료를 받는 불편이 있었으나 2개 병원에서 인공신장실을 운영함으로써 시간적·경제적·사회적 비용경감과 안전한 치료 환경 조성, 양질의 보건의료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셋째, 보호자 없는 365안심병동 간병의료서비스 제공 맞벌이 가정 증가 등 어르신들의 병원 입원 시 부양가족들의 간병비 부담이 많았으나 창녕서울병원에서는 도비 지원으로 365안심병동사업 4병실 24병상, 간병인 16명이 3교대로 양질의 공동 간병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의료수급권자 및 차상위 계층은 1일 5000원, 만65세 이상 건강보험대상자는 1일 10000원의 본인부담이 있으며 1인당 15일 1회에 한해 최대 50일까지 연장 가능하다.

365안심병동 간병의료서비스 제공으로 간병에 따른 사회문제를 해결하고 환자, 가족의 사회적·경제적 부담 경감에 많은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된다.

넷째, 의료취약지 원격의료 진료실시 군은 의료기관 이용이 어려운 의료취약 지역 군민을 위해 의료기관 의사와 보건진료전담 공무원간 컴퓨터 화상을 통한 원격진료 방식의 의료취약지 원격의료 진료를 실시하고 있다.

ICT을 활용한 원격진료는 현지 의료기관 의사와 원격지의 보건진료전담 공무원이 태블릿 PC를 통해 환자를 연결해 진단하고 처방을 내리며 투약지도, 건강교육, 의료·행정 연계 등을 통해 의료취약지 주민들의 의료접근성을 높이는 역할을 하는 것으로 지난해 192명의 환자에게 화상진료 의료혜택이 이루어졌다.

올해에는 현지 의료기관은 군 보건소이며 원격지 기관은 창녕읍 옥천·대지면 용소 2개 보건진료소로 비대면 1:1 원격 화상 진료를 2월부터 운영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고령화로 인한 만성질환의 예방적 건강관리로 건강 수명 증대와 국민 의료비 절감과 의료사각지대 해소에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

군은 도내 최초로 2021년 4월부터 보건진료소 2개 권역 6개소에서 주 2회 야간진료를 시작해, 의료취약지 거주 주민들의 야간 응급상황의 골든타임 확보 등 공공보건의료 안전망 구축 등으로 주민들의 큰 호응을 받았다.

올해 1월 2일부터는 2개 권역 16개소에서 지속적으로 야간 진료실을 운영하고 있다.

야간진료실 운영은 평일 오후 6시부터 9시까지 권역별로 운영하고 1차 처치 및 1일 처방, 위중 응급환자는 119구급차를 연계해 의료기관으로 이송 조치한다.

권역별로 월요일 성산면 성곡, 고암면 신기, 남지읍 반포 화요일 성산면 대견, 창녕읍 옥천, 길곡면 오호, 부곡면 구산 수요일 영산면 월령, 대지면 효정, 대합면 유산 목요일 대지면 용소, 유어면 광산, 도천면 논리 금요일 이방면 모곡, 남지읍 고곡, 유어면 회룡 보건진료소에서 진료한다.

한편 군은 지역 내 다수 사상자 발생 등 재난 상황에 대비하기 위해 선제적 재난응급의료 대응체계를 구축, 군민들의 안전과 생명보호를 위해 보건소 신속대응반 2팀 5개반을 운영하고 있다.

골든타임 확보와 응급처치로 소중한 생명을 살리기 위해 응급처치교육을 매년 실시하고 있으며 반복학습을 통해 위급 시 신속하고 효율적인 재난 현장 응급의료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전년도에는 대지면 어린이집 통학 차량 사고 시 신속대응반이 출동해 중증도분류, 이송 등 선제적 대응과 병원 이송으로 적기 치료를 받을 수 있도록 했다.

최근 기후변화와 이상기온으로 한파가 지속되는 등 동절기 한랭질환 응급실감시체계운영과 한랭질환자 발생 일일 현황을 모니터링하고 건강관리 수칙 등을 안내하고 있으며 코로나19로 헌혈자 감소로 인해 수술환자 등 혈액이 필요한 응급환자들의 수혈 부족이 장기간 지속되고 있어 대한적십자사와 협업으로 헌혈도 실시하고 있다.

군 관계자는“함께하는 넘버5 의료서비스 제공으로 의료취약지역 의료공백 해소는 물론, 군민들의 생명 보호를 위해 공공보건의료 안전망 역할에 도움이 되는 보건소가 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