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ANEWS] 지난해 경기북부 도민의 119신고와 질병상담 등 구급상황관리센터 서비스 이용이 전년도보다 대폭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12일 경기도북부소방재난본부에 따르면 2022년 1년간 경기북부 10개 시군의 119신고접수는 63만 7,722건으로 2021년 58만 8,274건에 비해 약 8% 증가했다.
2020년 52만 228건에 비하면 약 23% 크게 늘었다.
세부적으로 분석하면 화재와 구조, 구급 등 모든 분야에서 지난해보다 증가했는데, 그중에서 구급 분야 신고가 총신고 건수 대비 33%로 가장 많았다.
하루 평균 신고는 1,747건으로 이는 북부119종합상황실에서 49초마다 1건의 신고를 접수한 셈이다.
집중호우 등 기상특보 상황이 잦은 8월에 가장 많았으며 요일별로는 토요일 시간대별로는 도민의 외부활동이 가장 많은 12시에서 오후 3시 사이의 신고가 가장 많았다.
지난해 구급상황관리센터 운영실적 역시 8만 4,302건으로 2021년 6만 652건 보다 39%로 대폭 증가했다.
북부119종합상황실에서는 응급환자에 관한 정보를 효율적으로 제공하기 위해 구급상황관리센터를 운영, 질병상담, 응급처치 지도, 의료지도, 병원·약국 안내 등을 하고 있다.
한편 북부119종합상황실에서는 심정지 환자 구급 신고 접수시 신고자나 주변 사람에게 120초 내에 심폐소생술을 실시하도록 유도하고 있다.
2022년에는 1,284건의 심정지 환자 구급 신고 가운데 978건이 120초 내에 심폐소생술을 실시해 76.2%를 기록했다.
이는 2021년 성공률 74% 대비 2.2%p 상향된 것이며 북부소방재난본부가 연초 목표로 했던 75% 대비 102% 초과 달성한 것이다.
고덕근 경기도북부소방재난본부장은 “경기북부 도민의 119신고와 서비스 이용이 크게 늘어난 만큼 경기북부 소방인력과 장비, 예산 등의 확충이 필요하다”며 “앞으로 도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기 위해 119신고접수 통계를 면밀히 분석해 각종 재난 대응과 소방훈련 등에 활용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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