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부, 美 국무부와 핵심광물 등 에너지 협력 논의

2차관, 美 국무부 경제성장·에너지·환경 차관 면담

김희연
2023-01-10 17:23:18




산업통상자원부



[AANEWS] 산업통상자원부 박일준 제2차관은 10일 서울청사 별관 접견실에서 미국 호세 페르난데스 국무부 경제성장, 에너지, 환경 차관과 면담을 갖고 핵심광물 등 에너지자원협력 및 우리 기업의 수출·투자 지원 등에 대해 논의했다.

박 차관은 한국의 에너지정책 방향을 소개하면서 청정에너지 확대에 핵심인 2차전지, 전기차 등에 필수적인 핵심광물 공급망을 안정적으로 확보할 수 있도록 국가 간 긴밀한 협력이 중요한 시기라고 강조하면서 미국 등 주요 협력국들과 논의 중인 핵심광물 안보 파트너십이 핵심광물 공급망의 안정과 다변화에 기여하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또한, 한국은 관련 기업들과의 적극적인 소통을 통해 광물 공급프로젝트 발굴, 공공·민간 투자 촉진 등 관련 지원을 통해 탄력적이고 다양하며 안정적인 핵심광물 공급망 구축에 동참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양측은 美인플레이션감축법, 반도체지원법 이행과 관련해, 우리 對美진출 기업이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양국 간 긴밀한 협의를 지속하자고 논의했다.

또한, 재생에너지, 수소·연료전지, 원전, 발전시설 등 다양한 분야에서 한국의 우수한 기술력을 보유한 에너지기업들의 對美 투자, 인프라 구축 등 기업 활동에 대해서도 미국 정부의 많은 관심과 지원을 당부했다.

마지막으로 최근 글로벌 에너지 시장은 기후변화 대응과 함께 에너지 안보를 확보함에 있어 매우 중대한 도전에 처해있다고 평가하면서 한미 동맹간 협력을 더욱 공고히 해 위기를 극복해나가자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