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양군, 2022년 대형 공모사업 선정·다양한 분야 표창 ‘빛나는 한해’

공모사업 등에 19건 선정 469억원 확보, 각종 분야에서 표창 수상 행정 저력 발휘

김성훈 기자
2023-01-04 12:08:23




함양군청



[AANEWS] 함양군이 지난 2022년 한해 다양한 공모사업에 선정되며 지역발전을 위한 기반을 다지며 성장동력을 확보했다.

군은 정부 공모사업에 19건이 선정되어 496억원의 사업비를 지원받아 사업을 추진하거나 추진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이는 재정 여건이 열악한 함양군의 새로운 성장 동력을 확보하는 것은 물론 지역 인프라 구축을 통한 지속가능한 함양을 만드는데 큰 힘이 되고 있다.

이와 함께 각종 중앙 및 도 단위 평가에서 다수의 기관표창을 수상하며 성과도 인정받으며 민선 8기 첫 해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했다.

함양군은 행정안전부에서 지역의 인구 재정 여건이 열악한 전국 89개 지자체를 대상으로 선정한 지방소멸대응기금을 전국 4개 지자체에만 주어지는 최고 등급인 A등급을 획득해 210억원의 기금을 지원받게 됐다.

또 취약지역 생활여건 개조사업에 대안마을과 도마마을이 각각 선정되어 각각 14억 여원의 사업비로 낙후되고 소외된 취약지역 주민들이 살아가는데 필요한 기본적인 생활환경을 개선하는 마중물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행정안전부 공모 ‘2023년 청년마을 만들기 지원 사업’에 함양군 ‘고마워, 할매’가 선정됐으며 청년 지역살이, 이주정착, 공간조성 등 3개 사업도 선정되어 젊은 인구 유입을 통한 청년들과 함께 지역이 성장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했다.

군민 문화복지 향상을 위한 지역문화활력촉진 지원사업, 지역특성화 문화예술교육 등에 연이어 선정되며 지역문화의 저변을 확대에 기여했으며 문예회관과 함께하는 방방곡곡 문화공감사업, 문화가 있는 날 ‘지역문화 콘텐츠 특성화’ 사업, 문화가 있는 날 ‘지역문화 콘텐츠 특성화’ 사업, 성인문해교육지원사업, 경남문해교육센터 운영 찾아가는 문해교실·함양꿈글교실, 시군평생교육진흥 지원사업 등에도 선정되며 함양군의 문화 복지 수준을 높이고 평생교육의 장을 마련했다.

침체된 지역상권에 활기를 불어넣을 공모사업에도 연이어 선정됐다.

중소벤처기업부의 지역상권활성화 공모사업에 경남 유일하게 선정되어 향후 5년간 최대 60억원의 사업비로 함양읍 용평리 일원 상권 상생기반 조성과 환경개선 및 상인역량 강화사업을 펼친다.

또 산업통상자원부, 한국에너지공단에서 주관하는 ‘2023년 신재생에너지 융복합지원사업’에 최종 선정돼 국비 7억원을 확보해 군민들이 에너지 비용을 절감하는 길을 열었다.

농업분야에서도 괄목할 만한 사업비를 확보하는 한해였다.

노동력이 많이 필요로 하는 양파의 기계화를 위한 주산지일관기계화 시범사업에 선정됐으며 스마트빌리지 보급 및 확산, 농산물산지유통센터 지원, 밀산업 밸리화 시범단지 조성 등 굵직한 사업들이 선정되어 고령화 등으로 어려움을 겪은 함양 농업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 넣었다.

중앙부처·경남도 등에서 실시한 각종 분야별 평가에서 기관 표창 등 다수 수상 성과를 거두며 행정력도 인정받았다.

도내 18개 시군을 대상으로 실시한 지방하천정비 평가에서 최우수 기관으로 선정됐으며 도로정비 업무 유공 우수기관, 행안부 재난관리평가 우수 기관, 경남도 을지연습 우수기관으로 선정되는 등 안전한 함양을 위한 다양한 업무에서 큰 성과를 거뒀다.

또 환경부 일반수도사업 운영관리 실태점검 최우수, 공공하수도 운영·관리 실태점검 우수, 경남도 산림자원분야 시군평가에서 숲가꾸기분야 우수, 조림분야 장려를 수상했다.

함양 산양삼이 4년 연속으로 2022 대한민국명가명품 대상에 선정되고 함양산양삼지구가 농촌융복합산업지구사업 추진평가 2위를 기록하며 산삼의 고장 함양의 위상을 높였다.

진드기 매개 감염병 예방관리사업 우수기관, PHIS시스템 활성화 유공, 지역사회건강조사 유공 등 군민 건강관리를 위한 노력도 성과를 거뒀으며 제24회‘아름다운 화장실 大賞’특별상도 수상했다.

농업인의 편의를 위한 농촌생활환경정비, 농로포장, 배수개선, 수리시설개보수 등의 효율적인 추진을 통해 농림축산식품부 장관 표창을 받았으며 농촌지도사업 도단위 평가 최우수·강소농지원사업 평가 최우수, 친환경농자재 사업 평가 우수, 농수산식품 수출 우수 시군, 정보화단체 활동사례 경진대회 최우수, 지역농업정보화 활성 우수 등 농업 경쟁력을 높이고 지속 가능한 함양농업 실현을 위해 기여했다.

군은 이 같은 성과들이 군민들과 공직자들의 땀방울 하나 하나가 밑거름이 되면서 이뤄진 결과로 앞으로도 ‘힘찬도약, 함께여는 함양’을 만들기 위해 다양한 시책을 펼쳐나갈 계획이라고 전했다.

진병영 군수는 “어려운 여건에도 불구하고 문화와 복지, 안전, 환경 등 다양한 분야에서 공모에 선정되고 고루 수상할 수 있었던 것은 전 직원이 맡은 바 자리에서 최선을 다하고 군민 여러분이 적극 참여한 덕분”이라며 “모두의 땀방울이 이뤄낸 값진 결과인 만큼 지방소멸을 넘어 힘차게 도약하는 함양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