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뉴스
ㆍ전체기사
기사제보
광고문의

가장많이 본 기사
이메일 프린트 퍼가기 글자크기 원래대로 글자크기 크게 글자크기 작게
안동놋다리밟기 상설공연 펼쳐져
8월 4일까지 매주 토요일 진행
2019-07-25 오후 5:27:45 AA뉴스 mail admin@aanews.kr

    여성 대동 놀이를 대표하는 경상북도 무형문화재 제7호 안동놋다리밟기의 상설공연이 오는 27일 저녁 8시 첫 공연을 시작으로 9월 초까지 총 6회에 걸쳐 안동댐 개목나루에서 펼쳐진다.


    안동놋다리밟기상설공연(지난해) [사진제공=안동시]

    안동놋다리밟기보존회는 매년 8월경 상설공연을 선보이며, 놋다리밟기 홍보에 힘쓰고 있다. 특히 올해는 726일부터 84일까지 진행되는 월영야행기간 중 매주 토요일 저녁 8시에 상설공연을 진행해 더 많은 관광객이 놋다리밟기를 볼 수 있도록 했다.

    안동놋다리밟기는 공민왕이 홍건적의 난으로 안동으로 피난해 송야천에 이르렀을 때 노국공주가 부녀자들의 등을 밟고 무사히 강을 건넜다는 이야기에서 전승된 놀이문화이다. 무형문화재 예능 보유자 김경희 씨를 중심으로 전수 조교, 이수자, 전수 장학생, 일반회원 80여 명이 전통문화 전승·보존에 힘쓰고 있다.

    놀이는 동부와 서부로 나뉘어 진행되는데, 지난해 추진한 놋다리밟기 조사 연구에서 제언한 요소를 새롭게 반영해 이전과 변화된 구성의 공연을 예고하고 있다.

    이번 상설공연에는 50여 명의 회원이 참여해 잔잔한 달밤의 무대를 아름답게 수놓을 예정이다.

    천성용 보존회장은 많은 방문객이 찾는 월영야행행사 기간에 상설공연을 선보이게 돼 더욱 의미 있게 생각하며, 안동놋다리밟기가 많은 광객에게 알려지고 사랑받는 전통놀이가 되도록 노력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한편 안동시 관계자는 지난해 조사 연구 결과에 따라 복식 고증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라며, “월영야행 이후에 열리는 공연에도 많은 시민이 관람해 응원해 줄 것을 부탁했다.


    <AA뉴스의 다른 기사 보기>
    <저작권자©AA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2019-07-25 17:27 송고
    안동놋다리밟기 상설공연 펼쳐져
    회사소개 | 광고/제휴 안내 | 이용약관 | 청소년보호정책 | 개인정보처리방침
    AA뉴스 등록번호 : 경북, 아00527
    경북 안동시 단원로 86. 2층  TEL : 054-858-0510 
    발행인/편집인 : 김희연   청소년보호책임자: 김희연
    Copyright©2019 AA뉴스. All right reserved. mail to : admin@aanews.kr